Go to contents

노대통령 오기 인사 너무 한다

Posted June. 29, 2005 06:01,   

日本語

노무현() 대통령은 28일 지난해 총선 때 대구에서 출마했다가 낙선한 이재용() 전 대구 남구청장을 환경부 장관에 발탁하는 인사를 예정대로 단행했다.

이에 대해 야당은 물론 시민단체들도 이철() 전 의원의 한국철도공사 사장 내정 등 최근 일련의 인사에 이은 전형적인 보은 인사이자 낙선 인사 봐주기라며 강력 반발하고 나서는 등 논란이 가열되고 있다.

또 노 대통령은 이날 윤광웅() 국방부 장관에 대한 야당의 해임 건의안에 대해 정치 공세로 악용될 수 있다고 비판하며 새로 장관을 임명하면 국방개혁의 방향이 어디로 갈지 장담하기 어렵다며 윤 장관을 유임시키겠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노 대통령이 야당 등의 비판에도 불구하고 이처럼 소신 인사를 강행한 것은 국민 여론에 직접 호소하는 방식으로 여소야대 정국을 정면 돌파하겠다는 의지의 표현으로 보인다.

이에 앞서 노 대통령은 27일 열린우리당 당원들에게 보낸 인터넷 편지에서 (영남) 원외인사 기용은 지역구도 극복이라는 간절한 목표를 실천하는 과정이라고 말했다.

김완기() 대통령인사수석비서관도 28일 대구 경북 지역은 열린우리당의 취약지역으로 열린우리당의 전국정당화를 추진해 나가는 데 있어서 특별히 배려할 필요가 있다며 이 장관 기용이 정치적 고려에 따른 인사임을 인정했다.

지난해 17대 총선과 65 지방선거 재보선에서 낙선했다가 청와대와 정부 및 산하 기관에 발탁된 인사는 총 29명이며 이 가운데 79%인 23명이 영남 출신이다.

이에 대해 한나라당 전여옥() 대변인은 논평에서 노 대통령이 지역주의 청산을 위해 나눠 먹기가 가능하다는 식으로 합리화하고 있다며 공직을 갖고 거래하는 것 자체가 대통령의 인식이 얼마나 기가 막힌 수준인지 보여 주는 것이라고 비난했다.

참여연대 이재명() 투명사회국장은 거론된 인사들이 대부분 직무능력보다 정치적 커리어 배려 차원에서 발탁된 것이 아닌가 하는 의구심이 든다고 말했다.

환경연합과 녹색연합 등 환경단체들은 이 장관의 발탁과 관련해 정치적 안배에 따라 지역을 배려한 낙선자 챙기기 인사는 곤란하다라고 비판했다.

한편 노 대통령은 이날 환경 장관과 함께 법무부 장관에는 열린우리당 천정배() 의원을 임명하는 등 2개 부처 장관을 새로 임명했다.



김정훈 정연욱 jnghn@donga.com jyw11@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