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CE0 58% 동북아 균형자론 부적절

Posted April. 20, 2005 23:11,   

日本語

국내 기업과 금융기관의 최고경영자(CEO) 상당수가 이른바 동북아 균형자 역할론은 한국의 경제적 군사적 능력을 감안할 때 부적절하고 실현하기 어려울 뿐 아니라 한미동맹 관계도 훼손할 수 있다는 생각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산업계와 금융계의 CEO들의 모임인 한국CEO포럼은 20일 회원 60명을 상대로 노무현() 대통령이 제기한 동북아 균형자 역할론과 향후 대미관계에 대한 설문조사를 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밝혔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동북아 균형자 역할론이 한국의 경제와 군사능력을 고려할 때 부적절하고 실현되기 어려운 방향 설정이라고 대답한 비율이 58.3%로 절반을 넘었다.

또 장기적으로 방향 재설정은 올바르지만 시기적으로 부적절하다고 답한 비율은 36.7%였다. 반면 적절한 문제 제기라고 대답한 사람은 1.7%에 그쳤다.

동북아 균형자 역할론과 한미동맹 관계가 서로 공존할 수 있느냐는 질문에 대해선 공존하기 어렵고 장기적으로 한미동맹 성격 자체를 변화시킬 수밖에 없다고 응답한 비율이 75%나 됐다. 앞으로 한미관계에 대해선 73.3%가 동맹관계가 훼손될 것으로 우려했다.

이 밖에 북핵 문제와 한미동맹 관계 변화가 기업 경영에 어떤 영향을 줄지에 대해서는 한미관계 변화는 북핵과 더불어 불안정성을 높이는 문제가 있다는 응답이 43.3%였다.

또 북핵 문제 악화와 한미 공조 체제의 변화는 기업의 새로운 위협 요소로 대두하고 있다는 대답도 20%를 차지했다. 반면 기업경영의 불확실성을 증가시키지만 경영전략을 수정할 단계는 아니다라는 응답은 35%였다.

2001년 설립된 한국CEO포럼은 기업과 금융기관 CEO와 교수 등 170여 명의 회원으로 구성돼 있으며 김승유() 하나은행 이사회 의장, 유상옥() 코리아나화장품 회장, 조동성() 서울대 경영대 교수가 공동대표를 맡고 있다.



최영해 yhchoi65@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