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박지성 “세상이 변해… 개고기송 그만 불러달라

박지성 “세상이 변해… 개고기송 그만 불러달라

Posted October. 05, 2021 08:25,   

Updated October. 05, 2021 08:25

日本語

 프로축구 K리그1 전북 어드바이저 박지성(40·사진)이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EPL) 맨체스터 유나이티드(맨유) 활약 시절 일명 ‘개고기송’으로 불렸던 자신의 응원가를 이제 멈춰야 한다고 호소하고 나섰다.

 박지성은 4일 맨유 구단이 직접 제작한 ‘UTD 팟캐스트’에 출연해 “처음 응원가를 들었을 때는 팬들이 나를 위한 노래를 만들어줘 매우 자랑스럽게 느꼈다. 개고기를 먹는다는 가사가 불편하기도 했지만 어린 나이였고, 잉글랜드 문화를 몰라서 새롭게 받아들여야 하는 부분으로 여겼다”고 말했다. 하지만 그는 “시간이 흘렀고, 세상이 변했다. 그런(개고기와 관련한) 내용이 담긴 노래를 그만 불러줄 것을 부탁한다”며 “더는 누군가를 응원하는 내용이 아니다. 어쩌면 오히려 더 불편해지는 노래일 것”이라고 밝혔다.

 개고기송은 맨유 팬들이 박지성을 응원하고 라이벌 리버풀을 압도하기 위해 부른 응원가다. ‘박지성, 네가 어디에 있든 너희 나라에서는 개를 먹지. 그래도 임대주택에서 쥐를 잡아먹는 리버풀보다는 나아’라는 내용이 담겨 있어 한국인 비하 논란을 빚기도 했다.

 맨유에서 2005년부터 2012년까지 뛰었던 박지성의 이번 발언이 나온 배경은 최근에도 여전히 개고기송이 등장하기 때문으로 보인다. 맨유 팬들은 8월 황희찬의 울버햄프턴 입단이 발표되던 순간에도 원정 응원을 와서 이 노래를 불렀다. 영국 일간지 인디펜던트는 “맨유의 팬들이 박지성의 울림 있는 호소를 받아들이는 현명한 판단을 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강동웅 leper@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