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北미사일 핵심’ 리병철-박정천 원수로 승격

‘北미사일 핵심’ 리병철-박정천 원수로 승격

Posted October. 07, 2020 08:08,   

Updated October. 07, 2020 08:09

日本語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6일 핵무기와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등 전략무기 개발 주역인 리병철 당 중앙군사위원회 부위원장과 박정천 인민군 총참모장에게 원수 칭호를 수여했다. 북한 노동당 창건 75주년 기념일(10월 10일)을 앞두고 핵과 ICBM 개발을 계속하겠다는 의도를 드러낸 것으로 풀이된다.

 6일 조선중앙통신에 따르면 김 위원장은 전날 당 중앙위원회 정치국회의를 주재하고 리 부위원장과 박 총참모장에게 인민군 원수 칭호를 수여했다. 원수, 차수, 대장, 상장, 중장, 소장 등 6단계로 나뉜 북한군 장성 계급 중 가장 높은 자리에 앉힌 것이다.

 대장이었던 리 부위원장은 차수를 거치지 않고 곧바로 원수로 승격됐다. 대장에서 원수로 바로 승진한 사례는 북한 최고지도자를 제외하고는 리 부위원장이 유일하다. 김 위원장 집권 이래 핵과 미사일 등 전략무기 개발을 주도해온 리 부위원장은 지난해 12월 당 중앙위 부위원장에 오른 뒤 올해 5월과 8월 각각 중앙군사위 부위원장과 정치국 상무위원에 오르며 초고속 승진을 거듭했다.

 포병사령관 출신인 박 참모총장도 올해 4월 정치국 위원에 오른 뒤 5월 김수길 총정치국장(대장)을 제치고 차수로 승진하며 군 최고 실세로 올라섰다. 정성장 세종연구소 북한연구센터장은 “전략무기를 개발하는 리 부위원장과 전략무기 배치 운용을 지휘하는 박 총참모장을 원수로 승격시킨 것은 전략 무기 실전 배치와 운용에 더 집중하겠다는 의도”라고 분석했다.

 김 위원장은 이번 정치국 회의에서 내년 1월 초 여는 8차 당대회를 앞두고 80일 전투를 벌이기로 결정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전했다. 80일 전투는 일정 기간동안 국가 자원을 총동원해 단기간에 성과를 만드는 속도전 방식이다. 북한이 2016년 7차 당 대회 전후로 70일 전투와 200일 전투를 진행한 뒤 4년 만에 속도전을 강조한 것은 북한의 경제난이 그만큼 심각함을 보여준다.


권오혁 hyuk@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