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김여정 말대로 된 연락사무소

Posted June. 17, 2020 07:58,   

Updated June. 17, 2020 07:58

日本語

 북한이 16일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폭파한 것은 앞서 김여정 북한 노동당 제1부부장이 “멀지 않아 형체도 없이 무너지는 비참한 광경을 보게 될 것”이라고 예고한 지 불과 사흘 만이다.

 이번 연락사무소 폭파는 북한의 대남 불만 폭발뿐 아니라 김여정의 북한 내 위상을 구체적으로 확인하는 계기가 됐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하다. 남북연락사무소 조치 가능성을 처음 언급한 인물도, 폭파를 공개적으로 지시한 인물도 김여정이기 때문이다.

 처음 포문을 열었던 것은 대북 전단 살포를 비난했던 4일 담화에서다. 김여정은 “만약 남조선 당국이 응분의 조처를 취하지 않는다면 있어야 시끄럽기밖에 더하지 않은 북남공동련락사무소페쇄(남북공동연락사무소 폐쇄)가 될지 단단히 각오해둬야 할 것”이라고 했다. 다음 날인 5일 통일전선부 대변인은 “첫 순서로 할 일도 없이 개성공업지구에 틀고 앉아있는 남북연락사무소부터 결단코 철페(철폐)할 것”이라고 했고, 9일 북한이 남북 간 통신선을 모두 차단하면서 연락사무소는 폐쇄 수순에 들어갔다. 앞서 밝힌 13일 김여정이 낸 두 번째 담화는 연락사무소 철거를 공식화한 메시지였다.

 김여정이 군을 활용해 연락사무소 폭파를 실행에 옮긴 정황도 다양한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군까지 움직일 수 있을 만큼 입지가 강화됐으며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후계자에 한발 더 가까워졌다는 분석이다. 김여정이 “다음 번 대적(대남) 행동의 행사권은 우리 군대 총참모부에 넘겨주려고 한다”고 밝힌 지 사흘 만인 16일 총참모부가 ‘남북 간 합의로 비무장화된 지대들의 요새화’를 선언한 것도 이와 무관치 않다.


신나리 journari@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