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중서 제기된 갤노트7 발화, 2건 모두 블랙컨슈머 소행

중서 제기된 갤노트7 발화, 2건 모두 블랙컨슈머 소행

Posted September. 20, 2016 07:32,   

Updated September. 20, 2016 07:46

日本語

 최근 중국에서 제기된 ‘갤럭시 노트7’ 발화 사건은 두 건 모두 블랙컨슈머의 소행으로 19일 확인됐다.

 중국 언론은 18일(현지 시간) ‘지와와니’와 ‘존 야오’라는 ID를 쓰는 누리꾼 두 명이 각각 “사용하던 갤럭시 노트7에서 불이 났다”는 글과 함께 사진과 구매 영수증 등을 포털사이트 ‘바이두’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웨이보’ 등에 올렸다고 보도했다. 지와와니는 “3일 중국 전자상거래 업체인 ‘징둥닷컴’에서 산 갤럭시 노트7”이라며 “사용 중 갑자기 화면이 검게 변하고 진동이 느껴졌다”며 화면이 검게 타고 일부 열에 녹은 제품 사진을 올렸다. 존 야오 역시 징둥닷컴에서 사전 예약해 구매한 제품이 발화했다고 주장했다.

 삼성전자는 중국 시장용 제품에 문제가 없는 중국 ATL사 배터리를 전량 탑재해 1일 출시 이후 계속 정상 판매해 왔다. 만약 중국에서 정상 판매된 제품마저 발화됐다면 이번 사태가 단순 배터리 결함이 아닌 설계 자체의 문제로 확대될 수 있는 상황이어서 중국 삼성과 ATL은 사고 발생 직후 제품을 회수해 정밀조사를 진행했다.

 중국 배터리 업체인 ATL은 조사 하루만인 이날 “삼성전자와 함께 X레이 및 컴퓨터단층촬영(CT) 영상을 분석한 결과 배터리 자체의 문제가 아닌 고의적인 파손으로 확인됐다”며 “외부에서 가열한 흔적이 발견됐다”고 밝혔다.

 이번 조사를 위해 삼성전자와 ATL은 회수한 제품을 전자레인지와 열풍기, 인덕션 레인지, 오븐 등 외부 열원에 넣어 재현 실험을 한 것으로 전해졌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배터리 발열로 불이 나는 경우 배터리만 연소되지만 중국에서 회수한 제품은 배터리뿐 아니라 내부 회로와 카메라 등 다른 부품들도 불에 탄 것이 확인됐다”며 “CT 촬영 결과에서도 기존 발화된 제품과 달리 이번 제품은 배터리 내부 셀 형태가 변형 없이 전체적으로 유지된 모습이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한편 국내에서 새 제품으로 교환을 시작한 삼성전자는 이날 유가증권 시장에서 전 거래일보다 2.03% 오른 155만8000원에 장을 마쳤다. 앞서 13일에도 4.23% 오르며 최근 갤럭시 노트7 리콜 사태로 인한 단기 급락 충격을 극복해 나가는 모습이다.김지현 기자 jhk85@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