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박대통령 ‘작심 비판’에…한진그룹 대책마련 분주

박대통령 ‘작심 비판’에…한진그룹 대책마련 분주

Posted September. 18, 2016 08:04,   

Updated September. 18, 2016 08:21

日本語

 박근혜 대통령이 13일 국무회의에서 한진해운발 물류대란에 대한 한진그룹의 책임론을 강력히 제기하면서 한진그룹이 긴장하고 있다. 한진그룹은 청와대를 비롯한 정부 기류를 부지런히 파악하는 한편으로 연휴가 끝나는 19일부터 추가적인 대책 마련에 나설 것으로 알려졌다.

 한진그룹 고위 관계자는 17일 “대통령 발언이 나온 뒤 한진해운 사태가 그룹 전체 위기로 번지는 것은 아닌지 예의주시하고 있다”며 “연휴가 끝나면 그룹 차원에서 대응 방안을 내놓기 위해 어떤 식으로든 움직일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한진그룹은 대한항공이 한진해운 보유 해외터미널 지분을 담보로 600억 원을 지원하고 조양호 그룹 회장이 400억 원 상당의 사재를 출연하기로 결정한 바 있다. 하지만 조 회장의 사재 출연금만 13일 한진해운에 입금됐을 뿐 600억 원 지원은 ‘배임’ 소지 때문에 실현되기 어려운 상황에 놓여 있다.

 한진그룹은 우선 한진해운에 대한 추가 지원 방안을 내놓아야 한다는 압박감이 커지게 됐다. 유일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임종룡 금융위원장 등도 ‘한진그룹 책임론’을 제기한 바 있지만 대통령의 발언에 실린 무게감은 차원이 다르기 때문이다.

 한진그룹 내부에서는 대통령의 ‘작심 비판’이 공정거래위원회가 진행 중인 일감 몰아주기 의혹 조사에도 부정적 영향을 끼칠 것이란 우려가 나온다. 공정위는 조 회장의 자녀들인 조현아 전 대한항공 부사장과 조원태 대한항공 부사장에 대한 검찰 고발을 검토해 왔다. 대한항공 등 주력 계열사들에 대한 국민적 반감이 형성되는 것도 그룹으로서는 큰 부담이다.

 한진해운은 조 회장 사재와 최은영 유수홀딩스 회장(전 한진해운 회장)이 내놓은 100억 원을 합친 500억 원을 선박 하역작업 등에 서둘러 투입하고 있다. 그러나 16일 기준 비정상운항 선박 83척(해외 선주에 되돌려 준 17척 제외)을 모두 정상화하기엔 턱없이 부족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때문에 미국, 일본, 영국, 싱가포르(임시) 등 4개국에서 스테이오더(압류금지 신청)를 발부받은 뒤에도 하역작업은 더디게 이뤄지고 있다.

 물류대란을 수습하기 위해 투입된 현대상선의 두 번째 미주 항로 대체선박은 18일 부산을 떠나 미국 로스앤젤레스로 향한다. 유럽 항로 대체선박들은 이달 말에나 일정이 확정될 것으로 보인다.김창덕 기자 drake007@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