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박대통령, 유연근무제 기업 방문 “재택근무 기업 보안비용 지원할 것”

박대통령, 유연근무제 기업 방문 “재택근무 기업 보안비용 지원할 것”

Posted August. 06, 2016 07:03,   

Updated August. 06, 2016 07:43

日本語
 “스마트워크를 하면서 아들을 어린이집에 데려다주고 출근할 수 있게 됐습니다. 아내 표정이 조금씩 좋아지고 있습니다.”(신한은행 방모 차장)

 “일과 가정이 양립돼야만 근로자가 행복하고 업무 효율과 기업 성과가 개선될 수 있습니다.”(박근혜 대통령)

 5일 서울 강남구 역삼동 신한은행 스마트워크센터를 방문한 박 대통령과 유연근무제를 활용하는 직원들 간의 대화는 화기애애했다. 이 자리에는 지난달 유연근무제를 도입한 신한은행과 2011년부터 유연근무제를 시행 중인 하나투어 직원 등 20여 명이 참석했다. 이들은 본사에 출퇴근하는 대신 거주지와 가까운 원격 근무지에서 일하거나 재택근무를 하고 있다.

 유연근무제는 시차 출·퇴근, 재량 근무, 탄력 근무, 재택근무, 원격근무 등 근로 시간이나 장소를 탄력적으로 운영하는 제도다. 현 정부가 국정과제로 추진 중인 일-가정 양립 정책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하지만 국내 기업들의 유연근무제 활용은 아직 미진한 상황이다. 한 예로 지난해 기준으로 국내 기업의 재택근무 도입 비율은 3.0%로 미국(38.0%), 일본(11.5%) 등보다 훨씬 낮다.

 박 대통령은 “유연근무제는 가족과 기업을 모두 행복하게 한다”라며 “여성들이 업무 때문에 출산을 기피하는 현상도 해소해서 저출산 극복에 큰 도움이 된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기업에서 재택근무제 등을 도입하려면 보안통신망 설치 등 비용이 드는데 정부가 비용을 지원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하겠다”라고 약속했다.

 박 대통령은 6월부터 정책 현장 행보를 진행하고 있으며 이번 방문이 7번째다. 이 가운데 3차례는 일-가정 양립 정책과 관련된 것이다. 청와대는 “일-가정 양립 선순환 시스템을 확산시키기 위한 정부의 의지를 다시 한번 확인한 것”이라고 말했다.

장택동 기자 will71@donga.com



장택동 기자will71@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