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쫀득쫀득한 느낌 나는 스마트폰 개발하라

Posted July. 20, 2012 04:07,   

日本語

LG전자의 옵티머스 뷰, 옵티머스 LTE2 등 최신 스마트폰에는 다른 회사 제품에는 없는 부속물이 하나 있다. 충전케이블을 연결하는 단자를 보호할 수 있게 옆으로 밀어 여닫을 수 있는 슬라이더 탭(개폐장치)이 그것이다.

사소해보일지 몰라도 이 슬라이더 탭은 LG전자 개발진이 설계도를 100번 이상 바꾼 끝에 마침내 제작에 성공한 것이다. 이 회사 모바일 분야 수장()인 박종석 MC사업본부장(부사장)이 계속 퇴짜를 놓았기 때문이다. 너무 헐렁하지도 뻑뻑하지도 않고 고객이 가장 편안하게 쫀득쫀득한 느낌이 손에 전달될 수 있게 하라.

쫀득쫀득한 느낌을 살리기 위해 개발진은 100번도 넘게 설계를 바꾸고 샘플을 만들었다. 마침내 박 본부장의 OK 사인이 떨어졌다. 고생했지만 고객의 반응은 좋았다. 회사원 김지현 씨(30)는 다른 회사 제품은 몇 달 쓰다 보면 충전단자에 먼지가 끼어 성능이 떨어지고 보기에도 안 좋았는데 LG 제품은 슬라이더 탭이 있어 깔끔하고 편리하다고 말했다.

LG전자가 스마트폰 최초로 도입한 퀵 메모 기능도 박 본부장이 강조한 감성 디테일을 반영한 아이디어다. 스마트폰의 어떤 화면에서든지 버튼 하나로 메모할 수 있게 한 퀵 메모에는 최근 아이콘 터치 한 번으로 입력단계별로 취소와 복원이 가능한 언두/리두(undo/redo) 기능을 추가했다. 전에는 지우개 기능을 이용해 입력내용의 특정 부분을 지우거나, 전체를 지워야 했다.

박 본부장은 소비자의 사소한 아쉬움도 세심하게 배려해 반영하지 않으면 LG 스마트폰이 실지()를 회복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지능형 음성인식 솔루션 LG 퀵보이스도 디테일로 승부한 사례다. 앞서 서비스를 내놓은 애플 아이폰과 삼성전자 갤럭시S 시리즈의 서비스는 여성 목소리만 있지만 LG는 남성 목소리도 추가했다. 또 한국 소비자들의 특성에 맞춰 음성인식으로 음력 날짜까지도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삼성전자와 애플에 크게 밀리며 고전하던 LG전자의 스마트폰은 이러한 감성 디테일의 힘으로 조금씩 존재감을 높이고 있다. 특히 최근 한국 미국 일본을 중심으로 LTE폰이 주류로 자리 잡으면서 LG의 LTE 스마트폰이 선전하는 것에 회사 측은 고무된 모습이다.

LG전자는 최근 지난해 10월 옵티머스 LTE 출시 이후 9개월여 만에 LTE폰 글로벌 판매 400만 대를 돌파했다. 국내에서 5월 말 출시한 옵티머스 LTE2 판매량은 최근 40만 대를 넘어섰으며 외국 업체들의 무덤으로 통하던 일본에서도 LTE폰 40만 대 판매를 돌파했다.

박성민 교보증권 수석연구원은 LG전자의 LTE폰 판매가 늘고 있고 통신사 선택의 폭도 넓어지고 있다며 지난해와는 달리 안정적인 수익 창출을 기대할 만하다고 말했다.



정재윤 jaeyuna@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