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유전 성과 부풀리기 논란에 UAE측, 한국 대사에 항의 (일)

유전 성과 부풀리기 논란에 UAE측, 한국 대사에 항의 (일)

Posted March. 07, 2012 08:57,   

日本語

홍석우 지식경제부 장관이 아랍에미리트(UAE) 유전 확보와 관련된 세간의 의혹에 대해 UAE 측에서 강력히 항의했다며 적극적인 진화에 나섰다. 이명박 대통령도 6일 라디오 연설에서 이 문제에 대해 해명했다.

홍 장관은 5일(현지 시간) UAE 아부다비에서 미개발 3개 유전 개발에 대한 본계약을 체결한 직후 기자들과의 간담회에서 (UAE 유전 성과 부풀리기 논란과 관련해) 아부다비 측에서 우리 대사에 항의를 해왔다고 말했다. 그는 UAE 관계자가 왕이 한 얘기는 파이널(최종적)인데 왜 왈가왈부하느냐며 불쾌해하더라고 덧붙였다.

이 대통령도 라디오 연설에서 2년 전 양해각서(MOU) 체결 후 일부에서 유전 개발의 경제성에 대한 의문을 제기했다며 그때 해명하지 않은 것은 UAE 정부와 극비리에 추진하기로 했기 때문이며, 선진국 메이저 회사들의 견제를 피하기 위한 전략이었다고 설명했다. 6개 생산유전에 대한 서구 오일 메이저와 UAE 정부 간 계약기간이 2014년 2월에야 만료되기 때문에 MOU 내용을 공개적으로 거론하기가 쉽지 않았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지난해 3월 이 대통령은 칼리파 빈 자이드 알나하얀 UAE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갖고 미개발 3개 유전에 대한 주요조건계약서(HOT)와 함께 6개 생산유전을 통해 10억 배럴 이상의 지분 참여를 보장받았다는 내용의 MOU를 체결했다. 이에 대해 천정배 당시 민주당 최고위원은 우리가 유전 개발권을 확보한 게 아니라 응모권만 받은 것이라며 정부 발표가 과도하게 부풀려졌다고 비판한 바 있다.

한편 홍 장관은 간담회에서 UAE가 내년쯤 원전 4기 정도를 추가로 발주할 것으로 보인다며 이를 고려하면 2020년에는 6000명 정도의 인력이 필요할 수도 있다고 밝혔다. 원전 수주 대상이 UAE 이외 국가로 늘어날 가능성도 배제하지 않았다. 그는 터키와도 (원전 수주와 관련해) 많은 얘기를 나누고 있어 우리가 가장 가능성이 큰 나라가 아닐까 싶고 베트남도 비교적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김상운 김승련 sukim@donga.com srkim@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