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용산공원, 여의도 크기로 만든다

Posted May. 12, 2011 03:13,   

日本語

2016년 우리나라로 반환될 예정인 서울 용산 주한 미군기지에 들어설 용산공원의 크기가 여의도와 비슷한 2.4km로 확정됐다.

국토해양부는 용산공원을 국가공원으로 조성하고 주변지역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용산공원 정비구역을 지정, 고시한다고 11일 밝혔다.

용산공원 정비구역은 크게 용산공원조성지구와 복합시설조성지구, 공원주변지역으로 나뉜다. 이 중 공원조성지구는 현재 용산 미군기지의 메인포스트와 사우스포스트를 합한 265만 m 중 주한 미국대사관과 헬기장, 드래곤힐호텔 등으로 사용되는 22만 m를 제외한 243만 m에 이른다. 국토부는 용산기지가 120여 년 동안 외국군대의 주둔지였다는 역사적 배경을 고려해 용산공원을 민족성과 역사성, 문화성을 함께 지닌 국가공원으로 만들 계획이다.

용산 미군기지 중 캠프 킴과 유엔사, 수송부 등 3곳을 합한 18만 m는 복합시설조성지구로 지정해 상업과 업무, 주거, 문화기능을 수행하는 다양한 용도로 개발한다. 이 밖에 공원조성지구와 복합시설조성지구에 가까운 용산국제업무지구, 서빙고아파트단지, 한남재정비촉진지구, 후암동 등의 총 895만 m는 난개발을 막기 위해 서울시와 협의해 공원주변지역으로 지정했다. 공원주변지역은 앞으로 서울시가 별도의 도시관리계획을 세워 체계적으로 관리하게 된다.

국토부는 총 1조2000억 원의 사업비를 들여 용산공원과 주변지역을 개발한다는 기본계획안을 이미 마련하고 관련 기관들과 조율하고 있다. 먼저 공원조성지구는 모두 6개의 단위공원으로 나눠 개발하되 서로 오가기 편하도록 교통 및 이동체계를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단위공원은 생태축공원 문화유산공원 관문공원 세계문화공원 U-eco 놀이공원 생산공원으로 구성돼 있다. 국토부는 공원조성지구의 기존 생태와 환경 훼손을 최소화하기 위해 건물 신축은 최소화하는 대신 기존 건물을 최대한 활용할 방침이다. 용지 면적 대비 건물의 크기인 건폐율도 10% 이내로 하기로 했다. 도시공원 건폐율 상한인 20%의 절반 수준이다.

특히 공원조성지구 주변에 흩어진 3곳의 복합시설조성지구는 용산기지의 경기 평택 이전을 위한 재원 마련 용도로 개발한다는 것이 국토부의 복안이다. 용산기지의 평택 이전에는 3조4000억 원이 들어가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현재 캠프 킴은 자연녹지, 유엔사는 3종 일반주거지역, 수송부는 2종 일반주거지역으로 각각 용도지역이 지정돼 있다. 국토부는 이를 모두 용적률 상한선이 800%인 일반상업지역으로 바꿔 초고층 건물이 들어설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용적률 800% 이하에서는 최고 50층, 평균 40층의 건물 건축이 가능해 매각 또는 분양대금 수입이 크게 늘어날 수 있다.

그러나 서울시는 일반상업지역에서는 주택을 30%밖에 짓지 못한다며 반대 의견을 내고 있어 절충이 쉽지 않은 상황이다. 서울시는 주택비율이 최대 70%인 준주거지역으로 변경하는 방안을 더 선호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국토부는 서울시와 국방부 등과 협의해 공원과 주변지역의 조성 및 관리방향 등을 담은 종합기본계획을 늦어도 올해 안으로 확정해 고시할 계획이다. 종합기본계획이 마련되면 사업시행자를 선정하고 이 시행자가 복합시설 실시계획을 작성하면 공사착수에 필요한 기본 틀이 모두 마무리된다.



이진 leej@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