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사설] 전교조 교사가 쓴 교과서, 학부모는 환영하나

[사설] 전교조 교사가 쓴 교과서, 학부모는 환영하나

Posted April. 27, 2011 08:48,   

日本語

좌()편향 논란을 부르고 있는 고교 한국사 교과서 집필진 가운데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 가입 교사를 비롯해 좌파 성향으로 분류되는 교사와 교수들이 절반 가까이 포함돼 있다. 조갑제닷컴은 6종의 교과서 필자 37명을 분석한 결과 전교조 교사 등 좌파 성향 필자가 46%인 17명으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지난해 검정 절차를 끝내고 올해부터 사용하고 있는 새 교과서는 이전 교과서보다 많이 시정됐다고는 하지만 여전히 좌편향에서 벗어나지 못했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좌편향 교과서들은 대한민국을 실패한 역사의 관점에서 바라보면서 북한 정권에 대해서는 우호적 시각을 보이고 있다는 분석이다.

시민단체들도 한국사 교과서에 대해 본격적으로 문제 제기에 나설 움직임이다. 28일 한국사 교과서에 대한 보고회를 갖는 시민단체 국민행동본부는 미래엔컬처그룹과 천재교육이 만든 고교 한국사 교과서에는 대한민국 정부를 독재라고 표현한 횟수가 21회였으나 북한 정권에 대해서는 독재라고 쓴 것은 5회에 불과했다고 지적했다. 교육과학기술부가 지난 주 내년 고교 입학생부터 한국사를 필수과목으로 지정하겠다고 발표하자 이들은 잘못된 내용을 먼저 고친 뒤 한국사를 필수로 지정하는 것이 올바른 순서라며 준비 안 된 필수과목화를 반대하고 있다.

교과부는 한국사 필수화를 서둘러서는 안 된다. 노무현 정권 시절 고교 한국근현대사 교과서가 반()대한민국적인 시각으로 파문을 일으킨데 이어 이번 새 교과서 역시 같은 논란에 휩싸여 있는 만큼 우선 새 교과서에 대해 종합적인 검증에 나서야 한다. 검증에는 한국사 전공학자 이외에 서양사 동양사 정치사 경제사 등 여러 분야의 전문가들이 같이 참여해야 객관적이고 심층적인 분석이 가능하다. 한국 근현대사에는 정치 경제 사회 문화 각 분야가 복합적으로 맞물려 있기 때문이다.

검정 교과서의 체제와 기술 내용을 제시하고 있는 역사교과서 집필 기준을 대폭 강화할 필요가 있다. 현행 집필 기준은 이명박 정부 들어 마련됐으나 좌편향 교과서가 계속 나오는 것은 이 기준에도 상당한 문제가 있음을 보여준다. 미래 세대에게 올바른 국가관과 균형 잡힌 역사인식을 심어주는 일은 중요한 시대적 책무다. 전교조 교사가 쓴 교과서의 주요 내용을 적시해 학무모들에게 당신의 자녀에게 이런 내용을 가르쳐도 좋은가라고 의견을 물어볼 필요가 있다. 한국사 필수화는 제대로 된 교과서가 갖춰진 다음 이뤄져도 늦지 않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