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4•19 단체 진정성 없다 이 씨 유감이지만 이해

4•19 단체 진정성 없다 이 씨 유감이지만 이해

Posted April. 20, 2011 09:19,   

日本語

여기가 어디라고 들어와.

19일 오전 419혁명 51돌을 맞아 행사 준비가 한창인 서울 강북구 수유동 국립419민주묘지에 쩌렁쩌렁한 외침이 울렸다. 노란색 소형 버스 한 대가 묘역 입구에 들어서자 70대 노인 30여 명이 버스를 몸으로 막아선 것. 이들은 살인자가 죽인 사람 제삿날에 왜 왔느냐며 버스를 발로 차고 거칠게 항의했다. 이날 버스를 타고 온 사람들은 건국대통령 이승만박사기념사업회(기념사업회) 회원들. 함께 온 이승만 전 대통령의 양자인 이인수 박사(80)는 어렵게 버스에서 내렸지만 이들에게 밀려 묘역 밖으로 쫓겨났다.

무산된 51년 만의 사죄

이날 419혁명 희생자 및 유족들에게 사죄를 하기 위해 묘역을 찾은 이 박사와 기념사업회 회원들은 도착한 지 채 10분도 안 돼 쫓겨났다.

419민주혁명회(혁명회)와 419혁명희생자유족회(유족회), 419혁명공로자회(공로자회) 등 3개 단체 관계자들은 이날 새벽부터 묘역을 지키면서 (기념사업회 사람들이) 안에 들어오지도 못하게 할 것이라며 별렀다. 이 단체들은 기념사업회가 밝힌 사죄 의사 표시에 대해 진정성 없는 사과를 거부한다는 성명을 18일 발표한 바 있다.

혁명회 회원 이영구 씨(72)는 남의 제사에 허락도 없이 51년 만에 찾아와 미안하다고 성명서를 발표하는 게 말이 되느냐고 분통을 터뜨렸다. 공로자회 박희부 씨(73) 역시 정말 죄송하다면 묘역 밖에서 묵념만 하고 돌아가야 한다고 말했다.

경호원들에게 둘러싸여 묘역을 빠져나간 이 박사는 지금이야말로 서로 화합할 수 있을 때라고 생각했다며 더 늦기 전에 사죄하고 싶었을 뿐이라고 말했다. 대신에 그는 과거 이 전 대통령이 살았던 서울 종로구 이화동 이화장에서 사과 성명을 낭독한 후 51년 만에 내린 결정을 419 관련 단체들이 받아들이지 않은 것은 참으로 안타까운 일이라고 말했다.



박재명 신민기 jmpark@donga.com minki@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