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靑부터 올해 특수활동비 53억 줄인다

Posted May. 26, 2017 08:40,   

Updated May. 26, 2017 08:41

日本語
 문재인 대통령은 25일 “공식 회의를 위한 식사 외에 개인적인 가족 식사 등을 위한 비용은 사비로 결제하겠다”고 밝혔다. 이를 포함해 청와대는 올해 대통령비서실의 특수활동비와 특정업무경비를 53억 원 줄여 이를 청년 일자리 창출 등에 쓰기로 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취임 후 첫 수석·보좌관 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특수활동비로 처리돼온 대통령 관저 운영비와 생활비를 앞으로 사비로 처리하겠다고 밝혔다. 특수활동비는 기밀 유지가 필요한 정보와 사건 수사 및 국정 수행에 필요한 경비다.

 문 대통령은 “적어도 우리 부부 식대와 개·고양이 사료 값 등 명확히 (공사를) 구분할 수 있는 것은 내가 부담하는 것이 맞다”며 “그래도 주거비는 안 드니 감사하지 않느냐”고 말했다. 청와대는 문 대통령의 관저 가족 식사 등 개인적인 용도로 사용한 비용은 매달 문 대통령의 월급에서 공제할 예정이다.

 또 이정도 대통령총무비서관은 “특수활동비에 대한 증빙서류를 작성하는 등 사후관리도 철저히 하겠다”며 “내년도 특수활동비 예산도 올해보다 31%가량 축소해 요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청와대가 앞장서서 특수활동비 규모를 줄이고 투명성을 높이기 위한 조치를 취하면서 특수활동비 규모가 큰 국가정보원, 법무부 등도 영향을 받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날 문 대통령이 주재한 수석·보좌관 회의에서는 한미 정상회담 준비 상황과 일자리 추가경정예산 편성, 평창 겨울올림픽 지원 방안 등이 논의됐다. 청와대 조직개편으로 경제보좌관과 과학기술보좌관이 신설되면서 청와대는 기존 수석비서관 회의를 수석·보좌관 회의로 개편하고 당분간 문 대통령 주재로 주 2회씩 열 예정이다



문병기 weappon@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