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尹 도어스테핑 중단…野 “소통 더 멀어질 것” 與 “난동 부린 MBC 책임”

尹 도어스테핑 중단…野 “소통 더 멀어질 것” 與 “난동 부린 MBC 책임”

Posted November. 22, 2022 07:47,   

Updated November. 22, 2022 07:47

ENGLISH

 윤석열 대통령이 21일 도어스테핑(약식 기자회견)을 중단한 것을 두고 국민의힘은 “난동 부린 MBC 책임”이라고 MBC에 사태의 책임을 돌렸다. 이에 맞서 더불어민주당은 “좀스러운 대응”이라고 비판했고 정의당도 “언론과 국민 사이에 벽을 세우려 한다”고 비판했다.

 국민의힘은 도어스테핑 중단 결정이 전적으로 ‘MBC 탓’이라는 걸 부각시켰다. 18일 도어스테핑에서 대통령실 관계자와 설전을 벌였던 MBC 기자를 겨냥해 “훌리건을 방불케 하는 난동”이라고 강한 어조로 비판한 것. 양금희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MBC 기자의) 슬리퍼, 팔짱 논란은 차치하고라도 질문에 답하지 않는다는 이유로 군사정부와 독재 운운하며 대통령이 퇴장한 뒤에는 비서관을 붙잡고 고함을 지르며 소통의 장을 아수라장으로 만들었다”고 했다. 박정하 수석대변인도 “언론의 자유와 방종은 분명히 다르다”고 했다.

 박근혜 정부에서 청와대 대변인을 지낸 김행 비상대책위원은 이날 CBS 라디오에서 “제가 대변인 시절에도 대통령이나 비서실장이 인터뷰하는 경우 모든 출입기자들이 넥타이도 갖추고 제대로 정자세였다”며 “대통령실과 언론과의 관계를 악화시키게 된다면 제일 큰 피해는 국민이 입고 MBC를 뺀 다른 언론사의 기자들도 이 부분에 대해 상당한 피해를 볼 것”이라고 했다. 가림벽에 대해서도 “기자실에서 대통령의 일거수일투족을 다 볼 수 있는 구조”라며 “대통령의 출퇴근 시간을 계속 기록하는 기자들도 있다”고 설치 필요성을 강조했다.

 당권주자인 김기현 의원은 페이스북에서 “일부 함량 미달 언론의 악의적인 난동질”이라며 “대통령과의 소통 창구를 배설장처럼 혼탁하게 했다”고 비판했고 권성동 의원도 “MBC 기자는 슬리퍼를 신고 ‘군사정권’을 외치며 훌리건을 방불케 하는 난동을 부렸다”고 했다.

 이에 맞서 야당은 윤 대통령을 향해 ‘불통’, ‘독선’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경호와 보안을 빌미로 이 정권의 불통과 오기를 상징할 가림막을 세우고 도어스테핑마저 중단한다고 하니 참으로 점입가경”이라며 “대한민국 정치에 큰 절벽이 생긴 것”이라고 비판했다. 안호영 수석대변인은 논평에서 “불편한 질문을 거부하는 것은 닫힌 불통”이라며 “삐뚤어진 언론관은 가림벽으로 가려지겠지만 국민과의 소통은 더욱 멀어질 것”이라고 공격했다.

 정의당도 가세했다. 이정미 대표는 당 회의에서 “‘내 말을 듣지 않으면 영원히 소통하지 않겠다’는 엄포는 기가 찰 노릇”이라며 “근본적인 재발 방지 방안은 언론 개혁이 아니라 윤석열 대통령의 언론관 개혁”이라고 했다.


조동주 djc@donga.com · 박훈상 tigermask@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