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코로나 소상공인 中企 대출 만기 재연장 가닥

코로나 소상공인 中企 대출 만기 재연장 가닥

Posted September. 21, 2022 07:59,   

Updated September. 21, 2022 07:59

ENGLISH

 정부가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을 위한 대출 만기 연장 등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금융 지원책을 재연장하기로 가닥을 잡았다. 다만 일괄 연장보다는 만기 연장은 3년, 원금 및 이자 상환 유예는 1년 더 연장하는 방안이 논의되고 있다.

 20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위원회는 이달 말 종료 예정이던 소상공인·중소기업에 대한 대출 만기 연장 및 상환 유예 조치를 사실상 재연장하기로 하고 금융권과 구체적인 방식을 조율하고 있다. 고금리, 고물가 상황에서 소상공인들이 과도한 빚 부담에 시달리지 않도록 대통령과 여야 정치권이 한목소리로 금융당국의 대책 마련을 요구한 영향이 크다.

 다만 금융당국은 지원 장기화에 따른 대출 부실을 우려해 대출 만기 연장은 3년 더, 원리금 상환 유예 조치는 1년 더 연장하는 방안을 금융권과 협의하고 있다. 모든 대출을 일괄 재연장하는 대신 소상공인이 각자의 형편에 맞게 만기 연장이나 상환 유예, 채무 조정 등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것이다. 채무 조정에는 다음 달 출범하는 30조 원 규모의 ‘새출발기금’과 금융권 자체 지원 프로그램 등이 활용될 예정이다.

 대출 만기 연장 및 상환 유예 조치는 코로나19 사태로 피해를 본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을 지원하기 위해 2020년 4월 시행돼 이후 6개월 단위로 4차례 연장됐다. 이번에 추가 연장이 확정되면 5번째 재연장이 된다. 1월 말 현재 만기 연장 및 상환 유예를 받은 대출은 133조3000억 원(70만4000건)이다. 금융위는 관계 부처와 금융권과의 협의를 거쳐 이르면 다음 주 초 재연장 방안을 확정할 계획이다.


김도형 dodo@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