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국민의힘 내홍 사태… ‘윤핵관’도 백의종군 선언하라

국민의힘 내홍 사태… ‘윤핵관’도 백의종군 선언하라

Posted August. 08, 2022 07:54,   

Updated August. 08, 2022 07:54

ENGLISH

 현재의 당 처지를 ‘비상 상황’으로 규정한 국민의힘이 오늘 전국위원회를 열어 비상대책위원회 출범을 공식화한다. 비대위원장 임명 권한을 기존의 ‘당대표 및 권한대행’에서 ‘당대표 직무대행’까지 확대하는 당헌 개정안을 확정하고 비대위원장도 임명할 예정이다. 사실상 이준석 대표 강제 해임 수순이다. 이 대표는 법원에 가처분 신청을 내는 등 법적 대응을 예고했다.

 우선 5년 만에 정권교체를 이루고 지방선거까지 승리한 집권 여당이 전례 없는 당권 내홍 사태에 빠진 것 자체가 정상이 아니다. 외환위기와 금융위기에 버금가는 글로벌 경기 침체 국면에서 출범한 새 정부의 국정 운영을 뒷받침하기는커녕 2년도 남지 않은 총선 공천권 등을 둘러싼 당권 다툼에만 정신이 팔려 이 지경까지 왔다. 윤석열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이 20%대까지 떨어진 데는 윤 대통령 자신의 책임 외에 여당의 한심한 작태도 영향을 미쳤다.

 이 대표는 작금의 상황을 자신을 억지로 몰아내려는 윤 대통령 및 측근들의 음모로 보는 것 같다. 품위유지 의무 위반을 이유로 대표 직무를 정지시키는 중징계를 내린 것의 적절성을 놓고 논란이 있었던 건 사실이다. 윤 대통령의 ‘내부 총질이나 하던 당대표’ 문자도 부적절했다. 다만 이 대표가 사사건건 듣기 거북한 극언과 조롱, 비아냥 등으로 내분을 부추긴 측면이 분명히 있다. 당 대표로서 더 이상 리더십을 발휘하기 힘든 상황을 스스로 만들었다는 얘기다.

 윤핵관들이 드디어 눈엣가시를 뽑게 됐다며 희희낙락했다간 민심은 더 싸늘하게 등을 돌릴 것이다. 비대위 전환이 윤핵관의 당권 장악으로 이어져선 안 된다. 대선 때 남들보다 좀 더 빨리 윤 대통령을 도왔다는 이유만으로 일약 정권 실세가 되고 당의 실권까지 장악하는 것을 국민도 당원도 곱게 볼 리 없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비대위 전환에 맞춰 윤핵관들도 백의종군을 선언할 필요가 있다. 새 정부 조각이나 대통령실 인선 작업에 깊이 관여한 것으로 알려진 장제원 의원은 인사 실패 등에 책임이 있지 않나. 권성동 원내대표도 9급 공무원 비하 등 잦은 실언으로 리더십에 상처를 입었다. 이들의 반성이나 백의종군 태도 없이 비대위만 구성한다고 해서 비상상황이 극복되지 않는다. 이들의 입김 하에 친윤 비대위를 구성했다간 “이러려고 이 대표를 쫒아냈구나” 하는 비판에 직면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