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트럼프 “도움 된다면 김정은과 3차 정상회담 할것”

트럼프 “도움 된다면 김정은과 3차 정상회담 할것”

Posted July. 09, 2020 07:36,   

Updated July. 09, 2020 07:36

ENGLISH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의 3차 정상회담에 나설 의향을 밝혔다고 미국의소리(VOA) 방송이 7일(현지 시간) 보도했다. 북한이 미국과 마주 앉을 생각이 없다고 재차 밝히고 있는 상황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직접 북-미 정상회담 가능성을 열어놓은 것이라 북한의 반응이 주목된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그레이TV와의 인터뷰에서 “그들(북한)이 만나고 싶어 한다는 것으로 이해하고 있고 우리는 분명히 그렇게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것이 도움이 된다고 생각된다면 그렇게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트럼프 대통령은 진행자가 “그런 회담이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느냐”고 묻자 “아마도 그럴 것”이라며 “나는 그(김 위원장)와 매우 좋은 관계를 맺고 있고 (따라서) 도움이 될 수도 있을 것”이라고 답했다.

 이와 관련해 방한 중인 스티븐 비건 미 국무부 부장관 겸 대북정책특별대표는 8일 “김(정은) 위원장이 나의 (협상) 카운터파트를 임명하면 우리(미국)가 준비가 됐다는 걸 알게 될 것”이라며 북한에 비핵화 실무협상 재개를 위한 구체적인 행보에 나서라고 촉구했다. 그러면서도 방한 중 북-미 접촉 가능성에 대해선 “한 가지 분명히 하겠다. 북한과 만남을 요청한 적 없다. 이번 방문은 가까운 동맹국을 만나기 위한 것”이라고 일축했다.

 이날 비건 부장관과 한미 북핵수석대표 협의를 가진 이도훈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은 “조속한 시일 내에 (북-미) 대화의 물꼬를 틀 수 있는 방도에 대해 심도 있게 협의했다”면서 정부의 ‘촉진자’ 역할을 강조했다.


워싱턴=이정은특파원 lightee@donga.com · 한기재기자 record@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