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트럼프 “주독미군 절반 감축, 獨만의 얘기 아니다”

트럼프 “주독미군 절반 감축, 獨만의 얘기 아니다”

Posted June. 17, 2020 07:57,   

Updated June. 17, 2020 07:57

ENGLISH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5일(현지 시간) 독일의 국방비 지출 수준에 강한 불만을 표시하며 주독미군을 최대 규모의 절반인 2만5000명까지 줄이겠다고 공개적으로 밝혔다. 외신 보도를 통해 알려진 주독미군 감축을 트럼프 대통령이 처음으로 직접 확인한 것이다. 방위비 분담금 문제가 걸려 있는 주한미군 감축 논란에도 영향을 줄 가능성이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독일은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회원국들이 내야 할 방위비를 내지 않고 있다”며 이렇게 말했다. 그는 “독일은 나토에 수십억 달러를 빚지고 있고 이런 채무 불이행을 수년간 지속해왔다”며 “독일이 미국을 이용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독일과 진행해온 무역협상에 대해서도 “우리가 그들을 보호하고 있는데 그들은 무역에서 우리를 이용했다”고 주장했다.

 특히 트럼프 대통령은 “내가 독일에 대해서만 이야기하는 게 아니다”며 “다른 여러 나라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는 것”이라고도 강조했다. 그는 “독일이 돈을 낼 때까지 우리는 절반 규모로 병력을 감축할 것”이라며 “2만5000명 수준까지 감축한 뒤 어떻게 할지 지켜보자”고 덧붙였다.

 미국이 독일에 파견하는 미군 규모는 순환배치 병력 등을 포함해 최대 5만2000명까지 가능하며 현재 주독미군의 수는 3만4500명이다. 월스트리트저널 등은 트럼프 대통령이 9월까지 주독미군을 현재 규모보다 9500명 감축하라고 지시했다고 보도했다.


워싱턴=이정은특파원 lightee@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