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헬스장-어학원… 일상 곳곳에 전방위 확산

헬스장-어학원… 일상 곳곳에 전방위 확산

Posted June. 15, 2020 07:45,   

Updated June. 15, 2020 07:45

ENGLISH

 서울 관악구의 방문판매업체 ‘리치웨이’에서 시작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14일 164명(낮 12시 기준)으로 늘었다. 첫 확진자 발생 후 12일 만이다. 리치웨이 직접 이용자는 40명, 나머지 124명은 접촉자다. 문제는 리치웨이발 ‘n차 감염’의 양상이 이전보다 더 위험하다는 것이다. 초기에는 방문판매업체 특성 탓에 고령자 확진이 많았다. 하지만 이제는 어학원 헬스장 주점 등 젊은 층이 찾는 시설에서 확진자가 나오기 시작했다. 2, 3차 감염의 고리를 끊는 데 실패한 탓이다. 

 서울 용산구 이태원 클럽처럼 집단 감염의 유형이 명확하면 역학조사가 용이하다. 그러나 최근 확산 상황은 이런 구분이 불가능하다. 일상 곳곳의 다양한 시설로 번지며 고령층과 청년층 모두에서 많은 확진자가 나타나고 있다. 이렇게 되면 사전 방역이 어렵다. 확진자 발생 속도를 따라잡을 수 없게 된다. 여기에 한두 건의 집단 감염 ‘클러스터’가 터지면 수도권 의료시스템이 마비될 수 있다.

 서울과 경기지역 누적 확진자는 각각 1000명을 넘었다. 퇴원 환자보다 새로 입원하는 환자가 늘면서 치료 중인 환자가 서울에만 420명이다. 코로나19 발생 후 가장 많다. 최근 2주간 전체 신규 확진자도 하루 평균 44.1명까지 올랐다. 사회적 거리 두기로 돌아가는 조건 중 하나는 일평균 50명이다.

 전문가들은 숫자가 아니라 확산 양상을 우려하고 있다. 2차 대유행을 앞둔 위험한 상황이라는 뜻이다. 최원석 고려대안산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50명은 과학적이고 절대적인 기준이 아니다. 그때까지 기다렸다 조치를 내리면 효과를 내기 어렵다”며 “지금 시기를 놓치면 심각한 대유행이 찾아올 수 있다”고 말했다.


전주영 aimhigh@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