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러시아 “美중거리미사일 배치國 핵공격 타깃”

러시아 “美중거리미사일 배치國 핵공격 타깃”

Posted August. 07, 2019 07:31,   

Updated August. 07, 2019 07:31

ENGLISH

 미국이 러시아와의 중거리핵전력(INF) 조약 폐기 직후 동맹국에 중거리 미사일 배치를 시사하자 러시아와 중국이 강력한 군사적 보복을 예고하며 사전 경고에 나섰다.

 콘스탄틴 코사체프 러시아 의회 외교위원장은 5일(현지 시간) 타스통신과의 인터뷰에서 “미국의 중거리 미사일을 배치하는 국가는 우리의 잠재적 핵공격 목표”라고 말했다. 그는 “미국의 미사일 배치 요청에 응하는 행동 자체가 러시아의 잠재적인 핵 목표가 되는 데 합의한 것이나 마찬가지“라며 ”우리는 미사일을 배치한 미국의 동맹국을 몇 분의 비행으로 타격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미국과 러시아가 1987년 체결한 INF 조약이 2일 폐기되자 마크 에스퍼 미 국방장관은 3일 “아시아 지역에 중거리 미사일을 배치하고 싶다”며 한국과 일본 등에 미사일이 배치될 가능성을 시사했다. 그러자 러시아가 맞불을 놓은 것. 같은 날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미국이 INF 조약에서 금지됐던 중·단거리 미사일을 개발한다면 러시아 역시 똑같이 금지 미사일을 개발할 것”이라고 말했다고 로이터통신은 전했다.

 중국의 압박도 거세지고 있다. 중국 외교부는 6일 한국 등 미국의 동맹국을 거론하면서 “미국의 중거리 미사일을 중국 문 앞에 배치하면 중국은 좌시하지 않고 대항(반격)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위협했다.

 푸충(傅聰) 중국 외교부 군비통제국장은 이날 브리핑에서 “(중국의) 이웃 국가들은 신중하게 행동해 그들 영토 안에 미국의 중거리 미사일 배치를 허용하지 말아야 한다”고 촉구했다. 특히 그는 한국 일본 호주를 지목한 뒤 “중거리 미사일 배치는 이들 나라의 국가 안보 이익에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중국의 이런 위협은 한국에는 ‘제2의 사드 보복’을 시사한 것이기도 하다. 푸 국장은 대항 조치에 대해 구체적으로 밝히지 않았으나 “모든 것이 테이블 위에 올라 있다”고 말해 군사·경제적 보복 조치를 모두 취할 수 있음을 시사했다. 앞서 5일 오후 화춘잉(華春瑩) 중국 외교부 대변인도 “중국은 국가 이익이 손해 입는 걸 결코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위협했다.

 러시아와 중국의 군사적 대응 조치 가능성이 나오면서 아시아 지역 내 군비 경쟁과 함께 신(新)냉전이 본격화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냉전 해체의 상징이던 INF가 파기되면서 군비 경쟁이 가속화되고 있다고 영국 BBC 등 주요 외신은 전했다.


파리=김윤종 zozo@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