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임시정부 100주년, 그 위대한 역사의 진실부터 바로 세우자

임시정부 100주년, 그 위대한 역사의 진실부터 바로 세우자

Posted April. 09, 2019 07:45,   

Updated April. 09, 2019 07:45

ENGLISH

 11일로 대한민국 임시정부가 수립된 지 100주년을 맞는다. 그동안 정부는 4월 13일에 임정 수립 기념식을 가졌으나, 국호와 임시헌장을 제정하고 내각을 구성한 4월 11일이 더 적합하다는 학계 의견에 따라 지난해 수정했다.

 3·1 만세운동에서 분출된 온 겨레의 뜨거운 독립열망을 모아 수립된 임정은 광복과 건국의 동력이 됐고, 그 힘을 바탕으로 우리는 지금의 대한민국이란 자랑스러운 나라를 만들어냈다. 정부는 3·1만세운동과 임정 100주년을 맞아 위원회를 발족하고 올 한 해 대대적인 기념식과 행사를 준비하고 있다. 하지만 임정과 국내외 독립운동에 대해서는 기초 자료와 연구가 태부족한게 현실이다.

 임정 자료는 1932년 4월 29일 윤봉길 의사 의거 당일 일제가 상해 임시정부에 난입해 상당수를 강탈해 갔고, 이후 자료는 6·25전쟁 중 북한군이 가져갔다. 이런 원천 자료를 아직도 찾지 못해 임정과 우리 독립운동사에 대한 연구 상당부분이 일제의 수사 자료나 판결문, 행정문서 등에 많이 의존하는 실정이다. 임정의 숨겨진 역사 뿐만 아니라 일제치하 한반도에서 생업을 이어가면서도 가족도 모르게 비밀리에 독립운동을 직접 하거나 지원한 지사들도 부지기수였을텐데, 사건으로 드러난 독립운동을 제외하곤 후대에 그 진실이 제대로 전해진 경우가 많지 않다. 독립운동 행적을 담은 기록이 일제의 손에 넘어가면 치명적이기 때문에 우리 손으로 그런 기록을 작성한 사례가 드문 것도 안타까운 일이다. 이런 영향으로우리는 100주년이 무색하게 임정과 독립운동에 대해 잘 모르고, 그 무지는 불필요한 소모적 논쟁을 낳고 있다.

 사라진 임정 자료는 일본과 북한에 있을 가능성이 높다고 한다. 이들 자료의 보존 여부를 파악하고 되찾거나 최소한 사본이라도 구해야한다. 이런 근본적인 노력이 없는 100주년 행사는 이벤트일 뿐이고, 임정 정신을 잇겠다는 것도 허망한 수식어일 뿐이다. ‘왜 임정 100주년을 기념해야하는가’에 대한 깊은 고민이 필요할 때다.


Chin-Ku Lee sys1201@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