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박 대통령이 메르스 대응 진두지휘해 국가재앙 막아야

박 대통령이 메르스 대응 진두지휘해 국가재앙 막아야

Posted June. 04, 2015 07:28,   

ENGLISH

박근혜 대통령이 어제 중동호흡기증후군((MERS) 사태와 관련해 민관합동긴급점검회의를 열고 전문 태스크 포스(TF)를 만들어 진원지와 발생경로를 처음부터 분석해 국민에게 알려야 한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이 직접 메르스 관련 회의를 소집한 것은 지난달 20일 첫 확진환자가 발생한지 14일 만이다. 환자 수만도 30명에, 격리대상자가 1364명을 넘어서고 나서야 직접 나선 대통령을 보게 된 것은 만시지탄이다.

사회 일각에선 패닉 상태로 빠져드는 분위기가 나타나고 있다. 국민안전처 관계자가 신종플루 같은 경우 전국적으로 확산되고 300만 명 정도 감염됐을 때 중안재난안전대책본부를 가동했다고 말한 것이 알려지자 300만 명의 환자가 나와야 정부가 정신 차린단 말이냐는 분노의 소리가 터져나왔다. 수도권의 초등학교와 유치원 230여 곳이 휴업에 들어간 것은 물론 음악회 같은 공식 행사가 취소되고 있다. 경기도 한 지역에서는 고열 기침 같은 증상이 있는 학생이 1400여명에 이르는 것으로 파악됐다. 국민 경제 사회생활이 지장을 받는 사태가 장기화되면 그게 바로 국가비상사태다.

주요 외신들이 3차 감염 발생을 이례적 사건으로 보도하는 가운데 한국에 대한 여행 취소도 잇따르고 있다. 메르스 의심 증세를 속이고 입국한 한국인으로 인해 중국과 홍콩의 반한 기류는 더욱 거세지고 있다. 세계 10위권의 경제대국인 한국의 이미지와 국가신인도가 흔들리는 지경에 이르지 않을까 걱정이다.

정부는 현 상황을 관심주의경계심각 등 질병경보 4단계 중 주의 단계로 분류하고 보건복지부장관에게 중앙사고수습본부장을 맡겼지만 부실대응이라는 질타를 받고 있다. 감염병의 특성상 보건복지 뿐 아니라 행정자치 국방 교육 외교 경제부처 등 긴밀하고 유기적인 협조체제를 유지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국민안전처와 청와대는 박 대통령이 1일 수석비서관회의에서 국가적 보건 역량을 총동원하라고 지시한 다음날에야 각각 관계부처 실무자대책회의와 대책반을 소집편성했다. 이미 메르스로 2명이 숨지고 3차 감염자까지 발생한 시점이었다.

지난해 4월 승객 304명을 태운 세월호가 국민 눈앞에서 물속으로 가라앉는데도 정부는 초동대처에 실패해 인명구조의 골든타임을 놓쳐버렸다. 그 때의 리더십의 부재() 현상을 다시 보게 된 것은 통탄할 노릇이다. 대통령 주재 메르스 대응 민관합동 긴급점검회의의 참가자들이 일제히 노란 점퍼를 입고 나서본들 학교 휴업을 놓고 교육부와 복지부가 딴소리를 하며 혼란을 가중시켜서야 국민 불안이 커질 수밖에 없다. 박 대통령이 매일 상황을 챙기며 국가적 역량을 총동원해야만 메르스가 경제와 나라에 주름살을 드리우는 재앙으로 번지는 사태를 막을 수 있을 것이다.

세계보건기구(WHO)는 2일 메르스의 공기 감염 가능성에 대해서도 대비가 필요하다는 첫 권고를 내렸다. 격리대상인 50대 여성이 일행 10여명과 버스로 이동해 골프까지 쳤다는 황당한 사건은 시민정신이 실종된 행동이다. 파괴력이 훨씬 클 수 있는 지역감염을 막기 위해선 국민의 협조와 성숙한 시민의식이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