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스키니진의 복수

Posted January. 07, 2014 06:15,   

ENGLISH

영화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의 스칼릿 오하라(비비언 리)는 코르셋을 입기 위해 침대봉을 움켜쥐고 하녀의 도움을 받는다. 타이타닉에서 여주인공 로즈(케이트 윈즐릿)의 어머니는 딸의 코르셋을 졸라매 주며 돈 많은 약혼자와의 결혼을 강요한다. 로즈가 사랑을 느낀 잭에게 자기 초상화를 그려 달라며 코르셋을 벗는 행동은 인습으로부터의 결별을 의미한다. 캐리비안의 해적에서 엘리자베스(키라 나이틀리)는 코르셋 때문에 숨을 쉬지 못하고 바다로 추락한다.

가슴은 돋보이게, 허리는 개미허리처럼 만들어 주는 코르셋은 여성미의 오랜 상징이었지만 굴레와 고통의 다른 이름이기도 하다. 16세기 중반부터 유럽에서 유행하던 당시 코르셋은 나무 고래뼈 심지어 강철 같은 딱딱한 재질이어서 오랫동안 입고 있으면 건강을 해칠 수밖에 없었다. 숨을 못 쉬거나 갈비뼈가 부러지고, 부러진 뼈가 장기를 찔러 목숨을 잃는 일이 비일비재했다.

아름다움을 위해 건강을 희생한 코르셋의 망령은 현대에도 반복돼 나타나고 있다. 다리와 발의 정맥 핏줄이 확장돼 혹처럼 부풀어 오르는 하지정맥류 환자가 20대에 급증하고 있는데 그 원인이 스키니진이나 부츠 때문이라는 것이다. 2011년 인하대 나영주 교수팀이 여대생 100명을 조사했더니 스키니진 때문에 다리가 붓거나 저린 경험이 있는 사람이 14%나 됐고, 골반 허리 무릎 종아리 순으로 통증을 느낀다고 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여성이 하체 라인을 섹시하게 드러내는 스키니진을 포기 못한다.

스키니진은 서서 입을 수 없다. 주저앉아 스타킹 신듯 끌어올린 뒤 일어나 쿵쿵 뛰어줘야 엉덩이까지 들어간다. 벗을 때도 힘들다. 여기에다 다리를 꽉 죄는 롱부츠까지 신으니 혈액순환 장애가 오는 게 당연해 보인다. 스키니진뿐이랴. 배꼽티는 체온을 떨어뜨려 건강에 해롭다. 굽이 10cm가 넘는 킬힐은 발가락이 굽는 무지외반증을 일으킨다. 젊은 여성들이여,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것은 여성의 본능이지만 건강하지 않으면 결코 아름다움도 유지할 수 없음을 유의하기 바란다.

정 성 희 논설위원 shchung@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