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기업인 국감증인들이 절감하는 국감무용론

기업인 국감증인들이 절감하는 국감무용론

Posted October. 17, 2013 10:51,   

ENGLISH

그제 국회 정무위 국정감사에 증인으로 출석한 임준성 한성인베스트먼트 대표는 수입차 업계의 담합 관행에 관한 질문을 받고 우리는 자동차 사업과 전혀 관련이 없다는 답변만 하고 3시간 동안 자리를 지키다 떠났다. 한성자동차 관계자를 불러야 하는데 다른 계열사의 사장이 불려온 것이었다. 산업통상위 국감에 증인 출석한 허인철 이마트 대표는 기업형 슈퍼마켓(SSM) 사업을 하고 있는 이마트에브리데이와 관련된 질의를 받고 다른 회사 일이라서 제가 대답할 문제가 아니다고 말했다. 발끈한 의원들은 정용진 신세계 부회장을 증인으로 추가 채택했다.

삼성전자의 권오현 부회장, 신종균 사장, 백남육 부사장과 박상범 삼성전자서비스 대표 는 정무위 국감 증인으로 한꺼번에 채택됐다. 의원들이 생각해도 너무 했던지 백 부사장이 상황을 설명하고 향후 종합감사 때 권 부회장을 부르는 것으로 조정했다.

막상 불러놓고 질문은 하지 않고 호통치고 망신 주는 걸로 끝내는 구태도 여전했다. 기업인들은 네 잘 알겠습니다는 말만 반복했다. 답변시간은 1인당 1분도 되지 않았다. 작년에도 정무위 국감에 출석했던 민간기업인 26명 중 한마디라도 질문을 받은 사람은 14명뿐이다. 한 의원은 증인에게 이런 데 증인으로 나와서 회사를 바르게 홍보할 수도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기업인이 국감장을 회사 홍보하는 자리로 이용하면 의원들이 가만히 듣고 있겠단 말인가.

올해 국정감사에는 증인으로 채택된 기업인이 196명으로 작년(164명)보다 32명 많고 재작년 (80명)에 비해서는 2.5배 규모다. 그제도 손영철 아모레퍼시픽 사장, 최주식 LG유플러스 부사장, 박기홍 포스코 사장, 김충호 현대자동차 대표, 배중호 국순당 대표, 롯데피에스넷 이정호 대표 등 기업인 40여 명이 국회에 불려나왔다. 올해 국감의 주제가 경제민주화, 계열사 일감 몰아주기, 갑을 횡포 논란, 순환출자, 4대강 사업 등 기업과 관련된 것이 많기는 하다. 하지만 국감을 기회로 기업 총수와 최고경영자들을 대거 불러 호통 치면서 갑()의 위상을 확실히 알려주려는 의도 같다. 업계의 갑을 관행을 문제 삼으면서 의원들 스스로가 갑질 하고 있는 것이다.

국정감사는 정부와 공공기관이 1년 동안 국민을 위해 제대로 일했는지 비판하고 감시하는 것이 본래 목적이다. 국감 직전 여야 모두 서민과 중산층의 먹고사는 문제를 풀어가는 국감을 하겠다고 밝혔지만 결국 말뿐이었다. 국회가 자제하지 않으면 국감 무용론 국감 해악론이 힘을 얻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