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설전 불사' 확 달라진 통일부거친 비방 받아쳐

'설전 불사' 확 달라진 통일부거친 비방 받아쳐

Posted October. 10, 2013 06:43,   

ENGLISH

북한에 단 한 명의 존엄이 있다면 대한민국에는 5000만의 존엄이 있다. 개개인이 모두 존엄인 우리 국민을 위협하는 언사는 즉각 중단해야 한다.

통일부는 8일 이 같은 내용의 북한의 대남 비방중상 관련 정부 입장을 발표했다. 북한이 모든 군부대에 작전 동원태세를 지시했다고 밝힌 인민군 총참모부 대변인 담화를 내보낸 지 3시간 반 만의 대응이다. 통일부의 이런 움직임을 두고 확 달라졌다는 평가가 나온다.

최근 들어 정부가 통일부 대변인을 통해 발표하는 성명이나 공식 입장은 빈도가 잦아졌고 대응 속도도 빨라졌다. 북측이 내놓는 주장과 논리에 대해 조목조목 반박하거나 구체적으로 언급하는 경우가 많아지면서 내용도 길어지고 있다. 북한의 거친 대남 비방을 더이상 묵과하지 않겠다는 것이다.

특히 정부는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실명 비난과 관련해 최고 존엄이라는 북한의 상투적 표현을 역()으로 활용해 맞받아치고 있다. 북한에서 최고 존엄은 김정일 전 국방위원장, 김정은 노동당 제1비서 및 그 직계 가족을 지칭하는 표현. 김정은의 부인 이설주의 추문 의혹을 담은 보도에 최고 존엄을 모독했다고 발끈하면서 박 대통령에 대해서 격()에 맞게 입을 놀리라거나 함부로 내뱉는 악설이 불소나기를 자초할 것이라는 식으로 위협 혹은 훈계하는 식이다. 정부는 이를 고스란히 차용해 대한민국에는 5000만의 존엄이 있다고 반박하고 있다.

정부 당국자는 북한이 말도 안 되는 소리를 계속하는 상황을 더이상은 그냥 넘어가지는 않을 것이다. 제대로 대응하겠다는 것이다며 잘못된 남북관계 대응 방식을 바로잡겠다는 차원이라고 말했다.

북한은 추가 논평이나 대변인 발언 형식으로 재반박을 이어가고 있다. 북한 국방위원회 정책국 대변인은 9일 또다시 박 대통령의 실명을 거론하며 진실로 국가원수 지칭 문제의 해결을 바란다면 우리에 대한 비방중상 놀음을 중지하는 실천적 행동을 먼저 보여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정은 기자 lightee@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