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야대선때 회의록 악용한 경위 밝혀내야 여음성파일 폭로는 도청정당

야대선때 회의록 악용한 경위 밝혀내야 여음성파일 폭로는 도청정당

Posted June. 28, 2013 05:37,   

ENGLISH

북한의 대남기구인 조국평화통일위원회(조평통)는 27일 발표한 긴급성명에서 국가정보원의 2007년 2차 남북정상회담 회의록 공개를 맹비난했다. 24일 회의록이 공개된 지 3일 만에 침묵을 깨고 첫 반응을 보인 것이다.

조평통은 괴뢰보수패당이 우리의 승인도 받지 않고 일방적으로 수뇌상봉담화롤 공개한 것은 우리 최고존엄에 대한 우롱이고 대화상대방에 대한 엄중한 도발이라며 괴뢰패당은 온 민족의 저주와 규탄 속에 가장 수치스러운 파멸을 면치 못할 것이라고 위협했다.

조평통은 이번 담화록 공개가 청와대 현 당국자의 승인 없이 이루어질 수 없다는 것은 명백하다며 괴뢰보수패당은 정보원(국정원) 대선개입사건이 터지면서 정권 존립기반이 흔들리자 이를 눌러버리기 위해 담화록을 전격 공개해버리는 추태를 부렸다고 주장했다. 이어 동족대결에 미쳐 날뛴 이명박도 수뇌상봉 담화록만은 감히 공개하지 못했다고 덧붙였다.

조평통은 또 사실 종북을 문제시하려 든다면 역대 괴뢰 당국자치고 지금까지 평양을 방문했던 그 누구도 여기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고 말해 박근혜 대통령의 2002년 방북을 이번 사안과 연계시킬 가능성을 내비쳤다. 지난해 6월에도 북한은 조평통 공개질문장에서 박 대통령의 방북을 거론하며 장군님(김정일)의 접견을 받고 평양시의 여러 곳을 참관하면서 친북 발언을 적지 않게 했다. 남측 전현직 당국자와 국회의원들의 평양에서의 행적과 발언을 전부 공개할 수 있다고 위협했다.

조평통은 이날 우리 군대와 인민은 괴뢰보수패당의 이번 망동을 절대로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번 회담록 공개를 향후 남북관계 긴장 조성의 구실로 삼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북한의 비난과 위협에 대해 한국 정부는 일일이 대응하지 않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정부 당국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예상했던 반응을 북한이 보인 것 아니겠느냐며 내부조율을 거친 결과, 정부는 성명 발표 등 공식 대응을 하지 않기로 했다고 말했다. 그러나 이 당국자는 정부는 북한이 이 같은 위협적인 언사를 하는 데 대해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비판했다.

조숭호 기자 shcho@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