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위안부 강제 동원 증거 6년이나 숨겨온 일본

위안부 강제 동원 증거 6년이나 숨겨온 일본

Posted June. 25, 2013 05:01,   

ENGLISH

일본 정부가 군 위안부 강제 동원 과정에 군이 직접 관여했다는 자료를 갖고 있으면서도 6년 넘게 그런 자료는 없다고 거짓말을 했던 사실이 드러났다. 최근 한 일본 야당 의원이 정부가 수집한 자료에 바타비아 임시군법회의록이 들어있는지, 들어있다면 군 위안부 강제 연행 사실이 기술돼 있는지를 질의했다. 이에 대해 정부가 내놓은 답변서를 통해 일본군의 직접 관여가 확인된 것이다.

일본 정부는 1차 아베 내각 때인 2007년 3월 정부가 발견한 자료에는 군과 관헌에 의한 위안부 강제연행을 인정할만한 것이 없다고 답변했다. 지금까지도 일본 정부의 공식견해다. 이는 위안부는 필요했다고 한 하시모토 도루 오사카 시장 등 강제동원 부정파의 망언 근거로 종종 이용됐다. 그러나 일본 정부가 이번에 문제의 군법회의록을 갖고 있다고 인정함으로써 손바닥으로 해를 가렸던 거짓 주장의 근거가 송두리째 무너졌다.

이 군법회의록은 일본군이 인도네시아 자바 섬 등에서 최소 24명의 네덜란드 여성을 강제 연행해 매춘시킨 범죄를 단죄하기 위해 인도네시아 바타비아에서 개최한 유엔군의 전범 군사재판 기록이다. 이 재판에서 일본군 장교 7명(사형 1명 포함)과 군속 4명이 유죄판결을 받았다. 일본군이 위안부 동원에 조직적으로 관여했음을 증명하는 것이다.

일본 정부는 이 자료의 중요성을 묵살함으로써 고의적 은폐라는 비난을 들어도 할 말이 없게 됐다. 그동안 자료가 있든 없든 군 위안부 할머니들이 최고의 증거라는 우리의 견해에는 흔들림이 없다. 여기에 더해 명백한 자료가 나온 이상, 일본은 국가차원에서 저지른 추악한 성범죄를 부인하려는 꼼수를 중단해야 한다. 깨끗이 사과하고 피해보상을 하는 것이 바닥에 떨어진 일본의 국격()을 회복하는 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