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북 김정은 배지 등장

Posted June. 04, 2013 06:43,   

ENGLISH

북한에서 김정은 노동당 제1비서의 초상이 새겨진 배지가 등장했다고 중국 내 대북소식통들이 3일 전했다. 김정은 배지는 지난달부터 평양에서 목격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전체 주민이 아닌 일부 간부층을 중심으로 배포된 것으로 보인다.

김정은 배지가 체제 출범 1년 6개월 만에 등장한 것은 그리 이른 시기라고 보기는 어렵다는 게 대체적인 분석이다. 전문가들은 북한 체제 특성상 김정은 체제 출범 직후 배지가 배포될 것으로 예상했다.

북한에선 배지도 신분을 나타내는 하나의 징표처럼 여겨진다. 김일성, 김정일 배지는 노동당 간부용이 따로 있다. 김정은 배지를 고위층에 먼저 배포한 것은 고위층에 노동당의 두터운 신임과 특혜를 받는다는 인상을 심어주기 위한 북한판 선물 정치에 해당한다.

하지만 배지로 자신의 신분을 과시하려는 주민들의 욕구가 워낙 크기 때문에 김정은 배지도 조만간 북한에 널리 퍼질 것으로 보인다. 배지 제작을 담당하는 만수대창작사 직원들은 새로운 배지가 나올 때마다 몰래 여분의 배지를 제작해 장마당에서 비싼 값으로 팔아왔다.

현재 북한에서 제일 고가에 거래되는 배지는 노동당기를 바탕으로 김일성과 김정일 초상이 함께 들어간 일명 쌍상 배지로 노동당 고위 간부용이다. 새로 나온 김정은 배지는 희소성 때문에 쌍상보다 더 비싸게 장마당에서 거래될 것으로 보인다.주성하 기자 zsh75@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