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탈북자 북송반대 78일간 집회 중태도 변해 큰 보람

탈북자 북송반대 78일간 집회 중태도 변해 큰 보람

Posted May. 01, 2012 07:37,   

ENGLISH

이곳 옥인교회 앞은 통일이 되는 그 순간까지 남북통일의 성지가 될 것입니다. 이곳은 북한 주민에게 빛을 보내주는 발전소가 될 것입니다.

30일 오후 2시 자유선진당 박선영 의원이 서울 종로구 효자동 주한 중국대사관 맞은편 옥인교회 앞에 섰다. 올해 2월 13일부터 78일째 탈북자 강제북송에 반대하는 집회가 열려온 곳이다. 박 의원은 그동안 탈북자의 대모를 자청하며 목숨을 걸고 11일간 단식을 감행하는 등 이번 집회를 처음부터 기획하고 주도해 왔다. 그는 올해 2월 삭풍이 몰아치는 겨울바람을 맞으며 절망적인 마음으로 처음 중국대사관 앞에 주저앉았을 때에는 이렇게 많은 분들의 호응을 받을 줄 몰랐다며 가장 큰 성과는 중국이 서서히 변해가고 있다는 사실이라고 힘줘 말했다.

78일간 집회가 이어져오는 동안 국내외에서는 적지 않은 변화가 생겼다. 탈북자 강제북송에 반대하는 서명운동에는 국내외에서 22만 명이 동참했고 지난달 10일에는 세계 53개 도시에서 탈북자 강제북송 반대 집회가 열리기도 했다.

박 의원은 이날 동아일보와의 인터뷰에서 중국이 4월 한 달간 단 한 명의 탈북자도 북송하지 않았다. 이는 엄청난 변화라며 이제는 시민단체나 국제사회가 아닌 한국 정부가 나서 이 같은 변화를 영구적인 현상으로 유지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우리 정부는 조용한 외교가 얼마나 많은 탈북자의 생명과 안전을 저해했는지 뼈저리게 깨달아야 한다며 정부의 일관되고 확실한 의사표시만이 북한 인권을 증진시킬 수 있다고 말했다. 이날 집회에 참석한 수잰 숄티 북한자유연합 대표는 박 의원이 집회를 시작한 뒤 처음으로 많은 사람이 탈북자 북송 문제에 관심을 기울이기 시작했다며 박 의원이 해 온 모든 일에 감사한다고 전했다.

박 의원은 29일 국회의원직을 마감하고 동국대 강단으로 돌아간다. 그는 앞으로도 자신의 국제적 네트워크를 활용해 탈북자 인권문제에 계속 힘쓸 계획이다. 박 의원은 우선 한국에 들어와 있는 탈북아동과 청소년을 위해 일대일 맞춤교육을 해줄 대안학교를 만들고 국군포로 할아버지를 보살필 수 있는 요양시설을 마련하고자 한다며 이를 위해 사단법인을 결성할 예정이라고 했다. 그는 지난달 20일 수상한 한국여성지도자상 특별상의 상금 1000만 원을 모두 이를 위해 쓰기로 했다. 성신여대 심화진 총장과 경인여대 김길자 명예총장, 김석우 전 통일부 차관, 김병일 김앤장법률사무소 고문 등 박 의원과 뜻을 같이하는 발기인 100여 명도 재능과 금전적 기부에 동참한다.

박 의원은 현장을 떠나지만 탈북자 강제북송 반대 집회는 계속된다. 탈북자 지원 시민단체들로 구성된 탈북난민구출네트워크는 박 의원의 뜻을 이어받아 모든 탈북자가 무사해지는 그날까지 집회를 이어 가겠다고 밝혔다. 다만 집회가 78일간 이어져오면서 확성기 소음에 지친 주민들이 종로구와 옥인교회에 항의 민원을 제기하고 있어 확성기와 마이크 및 앰프는 이제 사용하지 않기로 했다. 단체 관계자는 매일 오후 2시와 오후 7시 두 차례 집회는 유지하되 침묵 속에 촛불 집회를 벌일 것이라고 설명했다.



송금한 김지현 email@donga.com jhk85@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