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KAIST, 또

Posted April. 18, 2012 06:03,   

ENGLISH

지난해 4건의 학생 자살이 발생했던 KAIST에서 17일 또다시 학생이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17일 오전 5시 40분경 대전 유성구 KAIST 기숙사 앞 잔디밭에 이 학교 전산학과 4학년 김모 씨(22)가 쓰러져 있는 것을 지나던 학생들이 발견했다. 김 씨는 병원으로 옮겨졌지만 숨졌다. 경찰은 폐쇄회로(CC)TV로 김 씨가 엘리베이터를 타고 옥상이 있는 15층으로 올라간 장면을 확인했다.

2007년 KAIST에 입학한 뒤 군대를 다녀와 올해 2월 4학년에 복학한 김 씨는 성적도 우수한 모범생이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학교 측이 4월 전교생을 대상으로 심리검사를 벌여 우울증 지수가 높은 경우 개별면담을 했는데 김 씨는 대상도 아니었다.

경찰은 김 씨가 기숙사에 전에는 무슨 일을 해도 즐거웠는데 지금은 열정을 내보려 해도 잘 되지 않는다는 내용의 메모를 남긴 것으로 미뤄 진로 문제를 고민해 온 것으로 보고 정확한 자살 경위를 조사 중이다.

김 씨의 주변에서는 예상치 못했다는 반응이었다. 같이 연구실에서 지낸 A 씨는 공부도 잘했고 항상 잘 웃는 성격이었다. 진로 고민도 심각한 정도는 아니었다고 전했다.

학교 측은 지난해 14월 4건의 자살이 발생하자 학생들의 심리적 압박 요인으로 지적된 성적별 등록금 차등 부과제를 폐지하고 100% 영어강의를 완화하는 등 대책을 내놨지만 다시 자살 사건이 발생하자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지명훈 mhjee@donga.com

Headline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