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중 광저우시의 한국인경영 핸드백공장에 무슨일이

중 광저우시의 한국인경영 핸드백공장에 무슨일이

Posted June. 24, 2011 00:09,   

ENGLISH

더는 화를 참을 수 없다.

홍콩의 한 언론이 이런 제목으로 한국인이 경영하는 중국 광둥() 성 광저우() 시의 한 핸드백 제조공장에서 근로자가 벌이는 파업을 23일 보도했다. 하지만 이 업체의 한국 본사 관계자는 동아일보와의 전화통화에서 매우 악의적인 보도라며 보도 내용을 전면 부인했다.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광저우 판위((옹,우)) 구에 있는 한 한국업체 공장에서 노동자 4000여 명이 임금인상과 처우개선 등을 요구하며 20일부터 시위를 벌이고 있다고 전했다.

공장 근로자들은 최소 2명이 보안 요원들로부터 구타를 당했다고 주장한다고 SCMP는 전했다. 익명을 요구한 후난()성 출신의 여성 근로자(26)는 잔업 4시간을 포함해 하루 12시간을 일해야 1900위안(약 31만 원)을 받는데 회사는 매달 월급에서 사회보험료 명목으로 200위안을, 식대로 100위안을 공제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또 식사는 거의 쓰레기 수준으로 사람이 먹을 수 없다고 말했다. 충칭() 출신의 한 남성 근로자(26)는 한국인 관리직들은 우리를 인간 이하로 취급하고 있다면서 한국인 남자 관리자들이 여자화장실을 맘 내키는 대로 들어간다고 성토했다. 이 공장은 한국에 본사가 있는 핸드백 제조공장으로 근로자의 80%가 여성 근로자로 대부분이 중국 내륙지역 출신이다.

이 보도에 대해 관계자들은 펄쩍 뛰고 있다. 본사와 공장 관계자는 보도 내용은 대부분 사실이 아니다라며 대응방안을 강구 중이라고 말했다. 공장 책임자는 이 공장은 미국 바이어들이 정기적으로 작업환경을 점검해온 곳이라며 처우가 나쁘면 어떻게 납품을 하냐고 반문했다. 주광저우 한국총영사관 측 관계자는 시위는 진정국면인 듯하다며 업체를 방문해 정확한 사실을 파악하겠다고 밝혔다.



이헌진 mungchii@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