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개성공단 상주인력 최소로 정부, 입주기업협회에 요청

개성공단 상주인력 최소로 정부, 입주기업협회에 요청

Posted May. 24, 2010 13:20,   

ENGLISH

정부가 개성공단기업협회에 상주인력을 최소한으로 줄여달라고 요청했다. 천안함 사태에 대한 대응조치 발표가 임박한 가운데 우리 정부가 개성공단 입주기업 근로자들의 신변안전 문제를 우선적으로 다루기로 한 것으로 풀이된다.

23일 대북 소식통에 따르면 통일부 고위당국자는 21일 배해동 개성공단기업협회장을 만나 근로자들의 개성공단 방북을 자제해 상주인력을 최소화해줄 것을 요청했다. 이는 천안함 사태 이후 정부가 평양 등 내륙기업 관계자들의 방북을 불허한 데 이어 나온 조치다. 천안함 사태 이후 정부는 남북경협 사업의 축소 개연성을 언급하면서도 개성공단은 현 상태를 유지하겠다고 밝혔다.

현재 약 1000 명에 이르는 개성공단 입주기업 상주직원 중 700여 명은 21, 22일 주말 연휴를 맞아 남측으로 귀환한 상태다. 이에 따라 24일 천안함 사태와 관련한 이명박 대통령의 대국민 담화 내용에 따라 이날 개성공단으로 복귀하는 방북 인원이 줄어들 가능성이 있다는 관측도 일각에서 나온다. 그동안 천안함 사태 이후 남북 긴장이 고조되면서 상주인력 1000여 명이 북한의 볼모가 될 수 있다는 우려가 컸다. 실제로 지난해 3월 북측의 갑작스러운 개성공단 통행차단 조치로 남측 상주인력이 며칠간 억류 상태에 놓이기도 했다.



김상운 sukim@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