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사설] 6•2지방선거 공천, 유권자 무서운 줄 알아야

[사설] 6•2지방선거 공천, 유권자 무서운 줄 알아야

Posted March. 08, 2010 09:45,   

ENGLISH

지방선거는 지역 일꾼을 뽑는 선거이긴 하지만 정권과 각 정당에 대한 평가의 의미도 크다. 한나라당이 이번 지방선거의 구도를 경제성공세력 대() 경제발목세력 간의 대결로 잡은 것이나 민주당을 비롯한 야권이 무능독주세력 심판론을 들고 나온 것도 그 때문이다. 더구나 이번 지방선거 결과는 2012년 총선과 대선을 앞두고 민심의 향방을 가늠하는 풍향계가 될 수도 있다.

정당의 이미지와 그동안의 정치적 공과()가 선거의 성패를 좌우하는 중요한 요인이 될 수 있다. 그러나 어떤 인물들을 후보로 내세우느냐가 그에 못지않게 중요하다. 지명도뿐만 아니라 도덕성과 능력 같은 인물 됨됨이를 꼼꼼히 살펴 최대한 당선 가능성이 높은 후보를 선택하는 것이 올바른 공천이다. 정당의 이름만 믿고 아무나 대충 공천해도 뽑아주겠지 라고 여긴다면 유권자를 깔보는 오만이다.

2008년 총선 때 한나라당의 공천 실패가 어떤 결과를 빚었는지 되돌아볼만하다. 원칙도 없이 일부 친이(친이명박) 직계들이 정치적 소리()에 매몰돼 공천을 좌우하다시피 함으로써 선거 결과는 물론이고 정당의 구조까지 해괴하게 왜곡시켰다. 한나라당 자체가 친이, 친박(친박근혜)계로 나뉘어 두나라당처럼 됐을 뿐 아니라 박 전 대표를 따르는 친박연대(현재의 미래희망연대)가 한나라당과는 별개로 존재하는 기이한 상황을 낳았다. 당시 이방호 사무총장은 정권 창출 기여도를 총선 공천에 반영하겠다고 약속했지만 실제 공천에선 그렇게 하지 않아 당원과 국민을 속인 셈이 됐다. 이후 재보선에서 한나라당이 잇따라 참패한 것도 잘못된 공천에 상당한 이유가 있었다. 한나라당이 공천이라는 첫 단추만 제대로 꿰었더라도 지금처럼 지리멸렬되지는 않았을 가능성이 높다.

이번에 민선 5기 단체장과 지방의원을 뽑을 정도로 지방자치의 경험이 쌓였지만 아직도 부패와 지방행정의 비효율, 정치 편향성은 시정되지 않고 있다. 이런 점도 공천 잘못과 무관하다고 할 수 없다. 유권자가 아무리 두 눈 똑바로 뜨고 잘 선택하려 해도 후보군으로 나온 인물들이 함량 미달이거나 흠결이 많으면 결과적으로 부실한 선택이 될 수밖에 없다. 올바른 지방자치의 정착과 지방행정의 개혁을 위해서도 공천이 갖는 중요성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한나라당과 민주당을 비롯해 여야 모두 이번 주부터 본격적인 지방선거 체제 구축과 함께 공천 준비 작업에 들어가지만 각 정당은 공천에 앞서 유권자 무서운 줄부터 알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