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얼짱선수 하이라이트조편성은 무죄?

Posted July. 02, 2009 08:11,   

ENGLISH

선종구 하이마트 사장은 올해 한국여자프로골프협회(KLPGA) 회장에 취임한 뒤 협회에 이색 주문을 했다. KLPGA투어 대회 때 갤러리와 언론 노출이 집중되는 1라운드 마지막 조 편성과 관련해 전년도 우승자와 당시 상금 1위, 특별 초청 선수 등을 배정하도록 원칙을 제시했다. 지난해까지 KLPGA는 대회 스폰서 업체와 중계권을 가진 방송사 등의 요청에 따라 임의로 조 편성을 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외모가 뛰어난 얼짱 골퍼들이 귀하신 몸이었다. A 선수는 2007년 짜릿한 역전 드라마 끝에 메이저 타이틀을 안고도 이듬해 그 대회에서 마지막 조에서 멀찌감치 떨어진 조에 배정됐다. 흥행에 차질을 빚을 수 있다는 우려에서였다.

지난주부터 영국 런던 인근에서 열린 윔블던 테니스대회에서는 1만5000석 규모의 센터 코트 배정이 실력보다 미모에 따라 결정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영국의 데일리 메일은 센터 코트에 마리야 샤라포바(60위), 마리야 키릴렌코(59위이상 러시아), 아나 이바노비치(12위세르비아), 히셀라 둘코(45위아르헨티나) 등 외모가 출중한 선수들이 집중적으로 배정을 받았다고 보도했다. 반면 세계 1위 디나라 사피나(러시아)는 4회전에서야 센터코트에 나섰고 2위 세리나 윌리엄스(미국)는 5경기를 치르는 동안 두 차례만 센터코트를 밟았다.

국내 유일의 여자프로테니스투어인 한솔코리아오픈의 토너먼트 디렉터를 맡고 있는 이진수 감독은 경제위기 속에 대회의 존폐가 흥행에 달려 있는 경우가 있다. 지나친 외모 지상주의는 경계해야겠지만 스폰서 유치와 관중 수입, 시청률 등에 도움이 된다면 어느 정도 인정해야 할 부분이라고 말했다.



김종석 kjs0123@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