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지방 살리기 42조 추가 5년간 총 100조 투입

지방 살리기 42조 추가 5년간 총 100조 투입

Posted December. 16, 2008 06:07,   

ENGLISH

정부는 4대 강(한강 낙동강 금강 영산강) 살리기 사업에 14조 원을 투입해 올해 안에 충북 충주시, 대구, 부산, 경북 안동시, 충남 연기군, 전남 나주시 함평군 등 7개 선도사업 지역부터 동시다발적으로 착수하기로 했다.

또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수도권에서 지방으로 이전하는 기업에 대해서는 법인세와 소득세 감면 기간을 현행 7년에서 10년으로 3년 늘리기로 했다

정부는 15일 이명박 대통령 주재로 청와대에서 열린 제3차 국가균형발전위원회에서 제2단계 지역발전정책을 논의한 후 확정했다.

지역경제 활성화 사업, 4대 강 등 살리기 프로젝트, 지역주민 삶의 질 제고 등 2단계 대책에 투입될 예산은 약 42조 원이다. 올해 9월 1단계 대책으로 발표된 30대 국책 선도프로젝트와 광역권 선도사업 예산 56조 원을 합치면 지방발전사업에 들어갈 예산은 5년간 총 100조 원에 이른다.

이날 회의에서 이 대통령은 (4대 강 살리기 사업 추진에) 행정절차가 상당히 긴데 좀 축소해 바로 착수할 수 있도록 했으면 좋겠다며 정부도 특단의 조치를 해야 하지 않나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정부는 또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해 13조 원을 투입해 지방기업 육성에 나서기로 했다. 이를 위해 지방의 낙후지역 개발 사업자에게 5년간 법인세와 소득세 감면 혜택을 주기로 했다. 수도권에서 지방으로 이전하는 기업에 대해서는 이전보조금을 2배 이상 대폭 확대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정부는 163개 시군 지역주민의 삶을 획기적으로 개선하기 위해 15조 원의 예산을 사용하기로 했다. 농어촌 정주여건 개선사업 및 산업활성화, 지역 의료 복지 서비스 확대, 지역문화 발전, 지역 환경서비스 제고 등의 사업을 적극 추진하기로 했다.

정부는 국토이용의 효율화 방안과 관련해선 5+2 광역경제권(수도권 충청권 호남권 대경권 동남권) 구상을 보완하는 차원에서 초광역경제권과 기초생활권 개발을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정부는 국가균형발전특별법 개정 등 필요한 절차를 거쳐 내년 상반기 중 추가 계획을 담은 3단계 대책을 발표할 예정이다.



김광현 이승헌 kkh@donga.com ddr@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