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오피니언] 뭄바이 테러

Posted November. 28, 2008 03:00,   

ENGLISH

1995년 11월 인도 정부가 인도의 고유지명을 회복하자는 뜻에서 뭄바이(Mumbai)로 개칭한 뒤에도 현지인들은 이 도시를 여전히 봄베이(Bombay)라고 부른다. 마하라슈트라 주() 주도인 뭄바이는 인도에서 두 번째로 큰 도시로 인구가 1300만인 경제와 상업의 중심지다. 영화산업이 특히 발달해 봄베이 할리우드란 의미로 발리우드(Bollywood)란 조어()를 낳기도 했다. 인도에서 가장 번성하고 개방적인 곳이지만 범죄, 폭력, 암살, 테러도 끊이지 않는다.

뭄바이의 테러일지는 길다. 1993년 3월에는 힌두교도와 이슬람교도 간 갈등으로 하루 12건의 조직적 테러가 발생해 300여 명이 죽고 800여 명이 다쳤다. 인도의 911테러로 불리는 이 사건은 검은 금요일이란 영화로 만들어져 국제영화제에 출품됐고 국내 공중파 TV로 방영되기도 했다. 1995년에는 이슬람 원리주의자들에 의한 버스폭탄 테러가 있었다. 2006년에는 파키스탄에 근거지를 둔 이슬람 무장단체가 통근열차를 상대로 연쇄 폭탄테러를 감행해 200명이 사망했다.

이에 버금가는 테러가 26일 뭄바이를 다시 아비규환으로 만들었다. 일단의 무장괴한들이 최고급 호텔, 철도역, 병원, 레스토랑 등 사람들로 북적거리는 10여 군데에 동시에 들이닥쳐 총을 난사하고 수류탄을 터뜨렸다고 한다. 사망자는 100명을 넘었고 부상자는 300900명에 이르며, 인질로 잡힌 사람들이 얼마인지는 아직 모른다고 한다. 그 대담한 발상과 잔혹한 수법에 몸서리가 쳐진다. 테러리스트들이 공격한 타지마할 호텔에는 한국인도 26명이나 갇혔다가 극적으로 빠져나왔다. 천만다행이다.

이번 테러는 인도 안의 외국인들을 겨냥한 것이라고 한다. 글로벌시대에는 누구도 테러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음을 절감한다. 무고한 민간인에 대한 조직적이고 고의적인 살상은 어떠한 숭고한 명분에도 불구하고 용납할 수 없는 반()인륜 범죄이다. 문제는 그런 테러가 폭정, 가난, 무지, 종교 갈등, 민족 분쟁의 그늘에서 독버섯처럼 자란다는 데 있다. 테러와의 전쟁에서 승리하려면 테러조직을 뿌리 뽑는 데 그치지 않고 궁극적으로 모두가 인간으로서의 존엄을 회복하도록 해야 한다.

정 성 희 논설위원 shchung@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