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공무원까지 북아리랑 보러가자

Posted October. 07, 2005 07:35,   

ENGLISH

북한이 노동당 창건 60주년(10월 10일) 기념으로 평양에서 대규모로 펼치고 있는 아리랑 공연 관람을 위해 전국의 공무원과 교사들이 대거 방북하고 있는 것으로 6일 확인됐다.

이에 따라 북한 체제의 정통성을 고취하는 내용을 담고 있는 아리랑 공연을 공무원들이 집단 관람하는 것이 과연 타당한지를 놓고 논란이 일고 있다.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 소속 교사 200여 명은 7일 1박 2일 일정으로 북한을 방문해 아리랑을 관람할 계획이다. 전교조는 대북지원단체인 우리 겨레 하나 되기 운동본부의 요청을 받고 방북 교사들을 모집했으며 교사들은 방북 비용 100만 원을 각자 부담했다.

교육인적자원부는 전교조에서 방북 일정을 출장으로 처리해 달라는 요청이 있었지만 공무가 아니기 때문에 개인 연가를 사용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와 한국교원노동조합도 대북 지원단체 등에서 아리랑 관람행사에 참가할 것을 권유받았으나 참가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전국공무원노동조합(전공노)은 우리 겨레 하나 되기 운동본부의 요청에 따라 13, 14일 200명이 방북해 아리랑을 관람하는 일정을 세우고 전국 각 지역본부를 통해 방북 신청을 받고 있다.

전공노 경남지역본부장은 7일까지 경남지부에 할당된 21명을 모두 채울 방침이라고 밝혔다.

18명이 배정된 전공노 전남지부의 경우 6일까지 7명에게서 신청을 받았으며, 전공노 광주시지부는 동구 서구 북구 광산구에서 구청 및 시교육청 소속 공무원 6명을 선발해 평양에 보낼 예정이다. 전공노 부산시지부는 지부장 등 4, 5명이 방북하기로 결정했다.

한편 전북도에서는 강현욱() 지사 등 도 소속 공무원 10명과 시장 군수 및 시군의회 의장단 41명, 도의회 의원단 5명이 3, 4일 도가 지원한 황해남도의 협동농장과 농기계 수리소를 방문한 뒤 평양에서 아리랑을 관람했다.

또 인천시에서는 문화체육관광국장과 남북교류지원팀장이 지난달 27, 28일 방북해 아리랑을 관람했고 문화예술과 직원 2명도 5일 방북했다. 인천시는 2014년 아시아경기 남북공동 개최를 위한 분위기 조성을 위해 공무원들의 방북을 독려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반면 경기도는 북측이 아리랑 관람을 강요해 방북 일정을 취소했다고 밝혔다.

손학규() 지사 등은 10월 초 북한에 지원한 벼농사 재배법의 결과를 확인하기 위해 방북할 계획이었으나 북한이 아리랑 관람을 방북 전제조건으로 내세워 계획을 백지화했다.

경기도 관계자는 공무원들이 경제 문화 교류 차원의 방북이 아닌 북한 체제의 정통성을 과시하는 행사에 동원되는 모습은 바람직스럽지 못하다고 지적했다.



이명건 gun43@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