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북핵 중대국면..평화적 해결 재확인

Posted June. 11, 2005 06:34,   

ENGLISH

노무현() 대통령은 10일 낮(한국 시간 11일 새벽) 미국 워싱턴 백악관에서 조지 W 부시 미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갖고 북한의 핵 보유를 용인하지 않는다는 것과 북핵 문제를 평화적 외교적으로 해결한다는 원칙을 재확인했다.

두 정상은 북핵 문제가 시기적으로 매우 중요한 국면에 접어든 만큼 관련 당사국들이 6자회담의 재개를 위한 외교적 노력을 경주한다는 데에 의견을 같이하고 북한의 6자회담 복귀를 강하게 촉구했다.

정부 고위 당국자는 6자회담이 여전히 유효하다는 신호를 보냈음에도 불구하고 북한이 전향적 태도를 보이지 않을 경우 대북() 압박책까지 염두에 두고 있는 미 행정부의 방침에 한국 정부도 더는 반대하기 어렵다는 데에 양국 간에 암묵적인 공감대가 이뤄져 있다고 전했다.

두 정상은 2003년 5월 이후 세 차례의 정상회담에서도 평화적 외교적 해결 원칙을 강조했으나 이번에는 북한에 사실상 6자회담 복귀의 마지막 기회가 될 수도 있다는 메시지를 던졌다는 점에서 의미가 다르다고 이 당국자는 설명했다.

또 노 대통령은 2124일 남북 장관급회담 재개 등 남북관계의 진행 상황을 부시 대통령에게 전하고 남북대화가 북한의 6자회담 복귀와 북핵 문제 해결을 촉구하는 데 유용한 창구가 될 수 있다고 설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부시 대통령은 북한 주민의 인권 개선 문제에 대해서도 관심을 표명했으며 이에 대해 노 대통령은 한국 정부의 기본 방침을 설명했다고 정부 관계자는 전했다.

두 정상은 또 한미동맹이 최근 수년 동안 질적인 변화를 겪어 왔으나 큰 틀에서 건강하고 공고한 동맹관계로 발전하고 있다는 점도 천명했다. 두 정상은 정상회담에 이은 실무 오찬에서 최근 갈등을 겪고 있는 한일관계를 비롯한 동북아시아 정세에 대해서도 의견을 나눴다.

이번 회담에 앞서 양국은 실무협의 과정에서 북한이 6자회담에 복귀하지 않고 상황이 더욱 악화될 경우 상황이 계속 유동적일 경우 북한이 6자회담에 복귀해 사태가 호전될 경우를 상정한 향후 대응 방안도 논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정상회담에서도 이를 논의했는지는 확인되지 않았다.

한편 정부 고위 당국자는 노 대통령이 이번 회담에서 외교적 노력이 소진될 경우 준()군사적 대응에 이르는 어떤 조치든 지지할 것이라는 미 워싱턴포스트의 보도에 대해 그런 의제나 내용을 갖고 온 게 없다고 부인했다.



김정훈 jnghn@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