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전문대 화났다

Posted May. 26, 2005 03:30,   

ENGLISH

이날 시위에는 열린우리당 정세균(), 한나라당 강재섭() 원내대표도 참석했고 유례없는 시위에 서남수() 차관보 등 교육인적자원부 관계자들은 난감해 하는 모습이었다.

대회 관계자는 당초 교수 삭발, 가두시위도 고려했지만 지식인답게 행동하기로 했다며 그러나 앞으로도 정부가 관심을 보이지 않으면 교수들이 거리로 나서는 사태도 벌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직업교육 홀대에 반발=전문대들은 최근 대학교육 개혁 정책에서 전문대가 사실상 배제됐다고 인식하고 있다.

15개 연구중심대학을 육성하고 나머지는 취업 중심의 산업인력 양성 특성화 대학으로 개편하겠다는 김진표() 교육부총리의 3월 발표가 전문대를 들쑤셔 놓았다. 전문대 영역을 침범했다는 것이다.

교육혁신위원회가 12일 발표한 직업교육체제 혁신방안도 실업고와 전문대의 연계 교육만 부분 손질했을 뿐 전문대 직업교육을 어떻게 끌고 갈 것인지에 대한 내용이 없다는 것.

실제로 지난해 4년제 대학에는 1조832억 원이 지원됐지만 전문대는 10분의 1 수준인 1750억 원만 지원됐을 정도로 지원이 미흡했다.

전문대교무처장협의회 김영진(경복대 학사지원처장) 회장은 교육혁신위원 117명 중 전문대 관련 인사는 4명에 불과한 것만 봐도 정부가 얼마나 홀대하는지 알 수 있다고 말했다.

4년제 대학의 특성화 베끼기=전문대는 2005학년도 신입생 모집정원의 17.7%인 4만7083명을 충원하지 못했다.

여기에다 산업대, 기능대, 사이버대, 방송통신대, 대학평생교육원, 학점은행제 등이 난립하면서 학생모집 경쟁은 더욱 심해지고 있다.

4년제 졸업자에 비해 보수, 승진, 사회 인식에서 차별이 심하고 교육과 자격증의 연계가 제대로 안 돼 직업교육의 정체성을 찾을 수 없다는 것도 이들의 불만 중 하나다.

또 안경광학과, 치위생과, 푸드디자인과, 애견동물과 등 전문대가 특성화한 21개 전공을 27개 4년제 대학이 개설하는 등 따라하기가 심한 것도 전문대의 고민이다.

서라벌대 최석규() 기획실장은 애견학과는 43개 대학에서 설치하는 바람에 학생 모집이 어려워 폐과 학교가 생기는 실정이라고 말했다.

수업연한 자율화=전문대교협은 전문대, 산업대, 기술대 구분을 폐지하고 산업인력양성 교육중심대학으로 개편한 뒤 수업 연한, 학생 선발, 교육과정 운영을 자율적으로 할 수 있게 법령 개정을 요구하고 있다.

현재 2, 3년인 전문대 수업연한을 자율로 하고 각 부처에 흩어진 직업교육을 전담할 기구 신설과 직업교육기관에 대한 행정적, 재정적 차별도 철폐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이에 대해 교육부는 수업연한 자율화 등은 전체적인 인력 양성과 맞물려 있는 문제라며 요구사항을 신중히 검토하겠다고만 밝혔다.



이인철 inchul@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