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정부, 일에 독도영유권주장 삭제 요구

Posted April. 06, 2005 23:23,   

ENGLISH

정부는 6일 독도 문제와 관련한 일본 역사교과서의 기술()이 일본 정부의 개입으로 개악됐다는 의혹을 제기하고, 교과서에서 독도 영유권 주장을 즉시 삭제할 것을 일본에 강력히 요구했다.

이태식() 외교통상부 차관은 이날 오후 다카노 도시유키() 주한 일본대사를 외교부로 불러 일본 정부의 검정을 통과한 일부 공민교과서가 한국의 독도 불법 점거라는 기술을 포함하고 있는 것은 결코 용납할 수 없다며 검정신청본 상의 기술 내용이 검정 과정에서 일본 문부과학성의 일정한 역할 및 간여로 변경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 차관은 이어 일본 정부가 교과서 상의 독도 영유권에 관한 기술을 즉시 삭제해 달라고 요구하고 우리 정부는 독도 영유권을 훼손하려는 어떠한 도발행위도 용납하지 않고 엄정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일본 정부는 후소샤()의 공민교과서 검정신청본에 실린 독도 사진에 한국과 일본이 영유권을 둘러싸고 대립하고 있는 다케시마(독도의 일본식 이름)라는 설명이 붙은 것을 한국이 불법 점거하고 있는 다케시마로 바꾸도록 지시한 것으로 드러났다.

후소샤 관계자는 지적을 받은 이상 고치지 않을 수 없었다며 (문부성에) 몇 차례나 원안을 갖고 갔으며, 최종적으로 합격 판정을 받은 것은 정부 견해를 반영한 표현이라고 말했다.



윤종구 jkmas@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