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한국축구 왜이리 단조롭나

Posted February. 14, 2005 22:38,   

ENGLISH

아프로 아프로!

프로축구 포항 스틸러스의 새 사령탑을 맡은 브라질 출신의 세르지오 파리아스(38사진) 감독이 한국에 와서 처음 배운 말 중 하나다. 백패스와 횡 패스를 남발하는 선수들을 보고 울화통이 치밀어 앞으로 패스하라고 소리소리 지르는 것.

그는 98년 브라질 청소년 대표팀 감독을 맡아 그해 두바이 국제청소년축구선수권대회에서 우승한 실력파. A3닛산챔피언스컵 2005 대회 개막전에서 일본 요코하마 마리노스와 1-1로 비긴 다음날인 14일 서귀포 시의 한 식당에서 그를 만났다.

어제 경기는 3-2로 이겼어야 하는 경기였다. 내가 원하는 축구의 5060% 정도 밖에 플레이가 나오지 않았다. 난 골을 많이 넣어 이기는 축구를 지향한다. 비기는 것도 싫다.

그는 지난해 K리그 챔피언인 수원 삼성을 이길 자신이 있느냐는 질문에 세계적인 스타 들을 보유한 레알 마드리드도 계속 질 때가 있다. 영원한 승자는 없다며 목표는 1등이다. 2, 3 등은 의미가 없다고 잘라 말했다.

그의 눈에 비친 한국 축구는 어떤 모습일까.

남미에서는 골 넣는 훈련에 집중하는데 한국은 패스 훈련 위주다. 또 세트 플레이 훈련이 덜 돼 있고 천편일률적으로 단조로운 축구를 한다.

그는 창조적이고 공격적인 축구를 하는 스페인의 FC바르셀로나를 가장 좋아한다고 덧붙였다.



김성규 kimsk@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