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심상치 않은 코로나 확산세, 마스크 벗을 때 아니다

심상치 않은 코로나 확산세, 마스크 벗을 때 아니다

Posted June. 28, 2021 08:58,   

Updated June. 28, 2021 08:58

ENGLISH

 정부가 다음달 1일부터 적용되는 지역별 거리두기 단계를 어제 발표했다. 수도권은 8인 이하 모임과 식당 및 카페의 밤 12시까지 영업이 허용되는 2단계를 적용하되 2주간은 6명까지만 허용하는 유예기간을 두기로 했다. 비수도권은 모임 인원과 영업시간 제한이 없는 1단계를 적용하되 충남을 제외한 대부분 지역은 2주간의 이행기간을 두어 8인까지의 모임만 허용하기로 했다.

 정부가 지역별로 유예기간을 둔 이유는 한동안 주춤하던 코로나19 감염이 다시 확산세로 돌아섰기 때문이다. 학교와 학원을 비롯해 종교시설, 실내체육시설, 어린이집 등에서 집단 감염이 이어지면서 어제까지 5일 연속으로 600명대의 환자가 나왔다. 특히 전파력이 가장 센 델타 변이가 전 세계로 확산중인 가운데 지난 주말 이틀간 해외 유입 확진자 수가 100명이 넘는 것으로 집계됐다. 이들의 델타 변이 감염 여부는 확인되지 않았지만 해외 유입 환자가 늘면 델타 변이 확산 가능성도 커질 수밖에 없다.

 코로나 확산세가 심상치 않은 가운데 여름 휴가철을 앞두고 거리두기 기준을 완화한 것은 방심해도 된다는 잘못된 신호를 주게 될까 우려된다. 지금 추세대로 환자 수가 급증해 보건 인력의 상당 부분을 역학 조사에 투입해야 하는 상황이 되면 하반기 대규모 접종 계획에도 차질을 빚게 된다. 접종 계획이 차질을 빚으면 다시 확산세가 시작되는 악순환에 빠질 우려가 크다.

 특히 1차 접종률이 약 30%인 단계에서 1차 접종자의 실외 마스크쓰기 의무를 해제한 것은 섣부른 감이 있다. 한국보다 앞서 실내외 마스크 착용 의무를 해제한 나라들도 델타 변이 확산으로 다시 마스크 쓰기를 의무화하고 있는 상황이다. 백신 접종률이 일정 수준에 이를 때까지는 불필요한 이동은 자제하고, 실내는 물론 실외 공간이라도 많은 사람들이 모이는 곳에서는 마스크를 쓰는 것이 안전하다.

 서울시는 다음달부터 집회 금지구역인 서울광장과 광화문광장은 집회를 제한적으로 허용하고, 나머지 지역도 집회 가능 인원수를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정부의 개편된 거리두기 기준에 따르면 1단계에선 500인 미만, 2단계는 100인 미만 집회가 가능하다. 하지만 하루 200명이 넘는 확진자가 나오는 서울 도심의 집회 규제를 완화할 경우 전국에서 몰려든 참가자들로 지역사회의 n차 감염 위험성까지 커질 수밖에 없다. 민주노총은 다음달 3일 1만 명 이상이 모이는 대규모 집회를 예고한 상태다. 집회의 자유도 중요하지만 델타 변이로 인한 4차 대유행의 가능성까지 제기되는 엄중한 상황임을 잊지 않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