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우상호-정봉주 “합당 전제로 후보 단일화”

우상호-정봉주 “합당 전제로 후보 단일화”

Posted February. 08, 2021 07:31,   

Updated February. 08, 2021 07:31

ENGLISH

 4·7 서울시장 보궐선거에 출마한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열린민주당 정봉주 예비후보가 7일 양당 통합을 전제로 한 후보 단일화에 합의했다. 민주당 서울시장 경선에 출마한 박영선 예비후보도 단일화에 찬성 의사를 밝혔지만, 당 지도부는 여전히 고심 중이다.

 우 후보와 정 후보는 이날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만난 뒤 “양당의 뿌리가 하나라는 인식 아래 통합을 전제로 한 후보 단일화에 합의한다”는 합의문을 발표했다. 후보 단일화는 물론이고, 민주당과 열린민주당의 합당을 추진해야 한다는 의미다.

 박 후보도 이날 기자들과 만나 후보 단일화에 대해 “빠르면 빠를수록 좋다”고 말했다. 박 후보는 두 당의 통합에 대해서도 “최고위원들을 비롯한 당 지도부가 결정할 일이지만 저는 찬성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여당 지도부는 후보 단일화와 합당에 대해 신중한 분위기다. 여당 관계자는 “열린민주당과 합당했을 때 이어질 수 있는 중도 유권자들의 표심 변화 등 본선 경쟁력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2월 국회를 앞두고 열린민주당이 여당에 힘을 실어줄 것이라는 전망도 합당 논의를 서두르지 않는 배경이다. 지난해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법 법안심사 소위 때 열린민주당 최강욱 의원은 야당 몫으로 소위에 참여해 여당 편을 들었다. 이런 기류를 의식한 우 후보는 “후보 차원에서 동의하고 (양당 지도부에) 추진하는 것을 제안하는 성격”이라고 말했다.


허동준 hungry@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