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文대통령, 北원전 논란에 “구시대 유물 같은 정치”

文대통령, 北원전 논란에 “구시대 유물 같은 정치”

Posted February. 02, 2021 07:32,   

Updated February. 02, 2021 07:32

ENGLISH

 문재인 대통령이 1일 “가뜩이나 민생이 어려운 상황에서 버려야 할 구시대의 유물 같은 정치로 대립을 부추기며 정치를 후퇴시키지 말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2018년 4·27 판문점 남북 정상회담 전후로 청와대가 북한에 원자력발전소 건설을 제안했다는 국민의힘의 의혹 제기에 문 대통령이 직접 나서 야당을 비판한 것이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수석·보좌관회의에서 “민생 문제 해결을 두고 더 나은 정책으로 경쟁하면서 협력하는 정치가 되길 바란다”며 이같이 말했다. 야당을 구체적으로 지목하진 않았지만 의혹 제기를 중단해 달라는 의미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선을 넘은 정치 공세이자 색깔론”이라며 “혹세무민하는 터무니없는 선동”이라고 야당을 비판했다.

 또 청와대와 여당에서는 당시 문 대통령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게 건넨 이동식저장장치(USB메모리)의 내용을 공개하자는 의견도 나온다. 대통령국민소통수석비서관을 지낸 더불어민주당 윤영찬 의원은 이날 CBS라디오에서 “필요하다면 공개해야 한다”며 “(USB메모리에) 원전이라는 부분은 없다”고 말했다. USB메모리에 원전 관련 내용이 없는 만큼 내용 공개를 통해 야당의 공세에 마침표를 찍겠다는 포석이지만 일각에서는 “내용이 공개될 경우 야당에 또 다른 공세의 빌미를 줄 수 있다”는 우려를 제기한다.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는 이날 박병석 국회의장이 주재한 여야 원내대표 정례회동에서 “국민적 동의 없이 북한에 원전을 지어주려는 계획이 있었던 것 아닌가”라며 국회 국정조사를 거듭 주장했다.


황형준기자 constant25@donga.com · 윤다빈기자 empty@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