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돌연 태도바꾼 北...김정은 “대남 군사행동 보류”

돌연 태도바꾼 北...김정은 “대남 군사행동 보류”

Posted June. 25, 2020 08:05,   

Updated June. 25, 2020 08:05

ENGLISH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6·25전쟁 70주년을 앞두고 예고했던 대남 군사행동계획을 전격 보류했다. 한반도 인근에 미 항공모함 3척과 B-52 전략폭격기들이 전개되는 등 미국의 고강도 대북 압박에 일단 숨고르기에 들어가는 모습을 보이면서도 “전쟁 억제력 더욱 강화”를 강조하며 향후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 등 고강도 도발 가능성을 예고했다. 8월 한미 연합훈련 재개 여부 등을 놓고 당분간 살얼음판 한반도 정세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김 위원장 주재로 23일 당 중앙군사위원회 예비회의가 열려 인민군 총참모부가 제기한 대남 군사행동계획을 보류했다고 노동신문이 24일 전했다. 앞서 총참모부는 △금강산·개성공업지구 군대 전개 △비무장지대(DMZ) 민경 초소 진출 △접경지역 군사훈련 △대남전단 살포 지원 등을 승인받겠다고 했는데 이것들이 보류된 것. 이날 DMZ에 설치됐던 북한군 확성기들의 철거 정황이 포착됐고, 북한 선전 매체는 대남 비판 기사들을 삭제하기도 했다.

 북한의 이런 태세 전환은 개성 남북연락사무소 폭파, 대북전단 비판 등으로 한국에 불만을 쏟아내며 대내 여론을 결집하는 데 일정 성과를 거둔 상태에서, 군사적 압박을 높일 경우 미국의 고강도 군사 압박에 직면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한 것으로 보인다. 미 국무부는 23일(현지 시간) “북한이 계속 핵물질을 생산하고 있으며, 미확인 핵시설도 있다. 제재는 완전하게 유지될 것”이라고 했다. 미국의 차기 공군참모총장인 찰스 브라운 미 태평양공군사령관은 “무엇이 (대북 전략자산 전개를) 실제로 촉발할지에 관해 어떤 작전상 세부 내용도 말해줄 수 없다”고 했다. 정경두 국방부 장관은 이날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 출석해 북한의 대남군사행동 보류 결정에 대해 “보류가 아니라 완전히 철회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황인찬기자 hic@donga.com · 워싱턴=이정은특파원 lightee@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