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北선박 불법환적 제보에 500만달러 포상금 내건 美국무부

北선박 불법환적 제보에 500만달러 포상금 내건 美국무부

Posted June. 06, 2019 07:36,   

Updated June. 06, 2019 07:36

ENGLISH

 미국 정부가 석탄 및 유류 불법 환적 등 북한의 제재 위반 행위와 관련한 정보 제공자에게 최대 500만 달러(약 59억 원)의 포상금을 내걸었다.

 4일 자유아시아방송(RFA)에 따르면 미 국무부는 자체 운영하는 ‘정의에 대한 보상’ 홈페이지에 “북한의 돈세탁, 제재 회피, 사이버 범죄, 대량살상무기(WMD) 확산 등 활동을 돕는 사람들의 금융 메커니즘을 교란시키는 정보 제공자에게 금전 보상을 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국무부는 1984년부터 이 프로그램을 통해 국제 테러리스트에 현상금을 걸고 제보를 받고 있다.

 국무부는 북한의 석탄 수출이나 원유 제품 수입을 위한 해상 불법 환적 행위와 관련한 제보를 우선순위에 두고 있다. 특히 ‘북한의 불법 해상 행위를 저지하자’는 제목의 현상금 포스터를 영어 및 중국어로 제작해 중국 측 해양업 종사자 등의 신고를 독려하고 있다. 해상 불법 환적은 감시 범위가 넓은 데다 북한의 제재 회피 수법이 교묘해지면서 단속이 쉽지 않기 때문이다.

 북한의 지시로 정보를 훔치거나 파괴적인 악성코드를 퍼뜨리는 해커의 신원 확보에 결정적인 제보를 해도 포상금을 주기로 했다. 이 밖에 △북한 정권을 위해 수익을 창출하는 해외 노동자 △북한과의 불법 무역에 개입한 기업 및 개인 △북한 군수품 거래 △북한 사치품 수입 관련 정보도 수집한다고 밝혔다.


위은지기자 wizi@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