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이란 봄 오니건설 붐 오나

Posted February. 03, 2014 05:39,   

ENGLISH

GS건설이 최근 이란 진출 가능성을 타진하기 위한 시장 점검에 들어갔다. 최근 국제사회의 대이란 제재 해제 움직임에 대한 선제적 조치다. 이란 시장의 빗장이 풀릴 것으로 보고 과거 이란 현지 공사에 참여한 적 있는 직원들로부터 정보를 수집하며 이란 핵협상 상황 등을 주시하고 있다. 내부에서는 버튼만 누르면 당장이라도 이란에 진출할 수 있다는 평가까지 나온다.

GS건설은 이란이 국제사회의 제재를 받기 전인 2009년 14억 달러 규모(약 1조4900억 원)의 가스탈황 플랜트시설 사업을 따낸 바 있다. 이 회사 관계자는 이란이 야심 차게 추진하던 사우스파스 가스시설 공사의 대부분을 국내 업체가 수주했을 정도로 이란은 중요한 시장이었다며 사업 발주가 본격화되면 가격 기술 공기를 모두 만족시킬 수 있는 국내 업체들의 진출이 두드러질 것이라고 말했다.

국내 건설사들이 세계 4위 규모의 해외건설 발주국인 이란을 주목하고 있다. 국제사회의 대이란 제재가 풀릴 것에 대비해 시장 조사를 강화하고 현지 진출 채비를 갖추는 등 신속하게 움직이고 있다.

지난달 20일 미국 정부와 유럽연합(EU) 집행위원회는 이란에 대한 경제제재를 6개월간 한시적으로 해제한다고 밝혔다. 아직은 자동차와 석유화학 등 일부 품목에 대한 제재 완화조치이지만 친()서방 정책을 펴는 하산 로하니 이란 대통령의 기조를 볼 때 국내 건설사들의 이란 진출도 조만간 가능해질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대이란 제재가 시작되기 전해인 2009년 한국 건설회사들이 이란에서 따낸 사업은 약 24억9000만 달러였다. 아랍에미리트 사우디아라비아 등에 이어 5번째로 큰 금액이다. 1999년, 2002년, 2003년에는 이란에서 가장 큰 금액의 사업을 따내기도 했다. 하지만 제재 이후 단 한 건의 신규 수주도 하지 못했다. 한국이 자리를 비운 사이 중국과 인도 업체 등이 빈자리를 채우고 있다.

해외건설협회에 따르면 지난해 이란의 건설시장 규모는 약 887억 달러(추정치)이지만 2016년에는 두 배에 가까운 1544억 달러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이란산 원유를 수출하기 위한 플랜트 건설이 시급하고 국토가 넓어 기반시설 투자 수요도 클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국내 건설사들도 상황을 주시하며 물밑에서 움직이고 있다. 현대건설과 대림산업은 각각 현지인과 한국인 직원이 있는 테헤란 지사를 운영하면서 이란 재진출을 노려왔다. 한 대형건설사 관계자는 중동은 발주처와의 신뢰가 중요한 시장이라 제재 이후에도 국내 건설사들이 꾸준히 관계를 유지해 온 것으로 알고 있다고 전했다. 권명광 해외건설협회 팀장(이란 쿠웨이트 담당)은 이란 시장이 워낙 큰 데다 그동안의 경제제재로 진행하지 못했던 사업들이 한꺼번에 시장에 나올 가능성이 있다며 석유과 가스시설 건설 사업이 유망하다고 말했다.

하지만 당장 공사 발주가 불가능해 이 같은 기대가 시기상조라는 지적도 나온다. 또 다른 대형 건설사 관계자는 아직 우리 정부의 이란 대응 방침이 나오지 않았고 현재 제재 완화 조치도 한시적이라며 미국이 확실하게 제재를 풀지 않는 한 국내 업체들이 움직일 여지는 적다고 했다.김준일 기자 jikim@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