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DMZ평화공원서 세계 방문객 남북오간다

Posted January. 15, 2014 04:28,   

ENGLISH

박근혜 대통령이 역점을 두고 추진 중인 비무장지대(DMZ) 세계평화공원은 가능한 한 자연상태 그대로 보존하는 생태공원으로 만들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정부는 남북한의 DMZ를 가로지르는 공원으로 만들어 전 세계 방문객들이 공원 안에서 남북한을 자유롭게 오갈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정부의 이 같은 구상은 박 대통령이 통일기반 구축의 핵심으로 제시한 DMZ 평화공원 구상을 보다 구체화한 것이다. 정부는 DMZ 평화공원을 남북 교류협력의 허리이자 한반도 통일을 준비하는 작은 통일의 공간으로 만들겠다는 구상이다.

복수의 정부 관계자는 14일 DMZ 평화공원은 남북한의 DMZ를 가로지르게 될 것이라며 남북한뿐 아니라 전 세계 국민에게 DMZ 평화공원을 개방해 공원 안에서 남북한을 자유롭게 왕래할 수 있게 하자는 기본 방향이 최근 정해졌다고 말했다. 지난해 5월 박 대통령이 미국을 방문해 DMZ 평화공원 구상을 처음 밝힌 이후 정부는 평화공원의 범위를 남측 DMZ로만 할지 남북 DMZ 모두로 할지에 대해 내부 논의를 거듭해 왔다. 한 관계자는 공원이 현실화되면 공원 방문객들이 공원 안에서나마 남북한을 오가며 한반도 분단의 아픔과 평화의 필요성을 절감하는 통로가 되게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부는 또 DMZ 평화공원 내에 건축물과 조형물 설립을 최소화해 가능한 한 자연상태 그대로 보존하는 생태공원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정부는 지난해 검토 과정에서 유엔기구 유치 등의 제안도 나왔으나 공원의 의미를 관광이나 개발에 둬선 안 된다는 방향으로 결론 내렸다. 다른 관계자는 남측 DMZ에만 공원을 조성하면 유엔기구 등 시설물의 유치와 운영이 안정적으로 이뤄질 수 있지만, 남북이 합의해 함께 자연을 최대한 보존하는 평화공원을 만드는 것이 더 의미가 있다고 봤다고 전했다. 올해 평화공원 조성에 302억 원의 예산을 받은 통일부는 이런 구상을 바탕으로 공원 설립 계획을 구체화할 예정이다.

정부의 구상이 실현되려면 남북 간 합의라는 어려운 산을 넘어야 한다. 정부는 북한이 이산가족 상봉을 받아들여 남북대화 여건이 조성되면 DMZ 평화공원 조성을 위한 남북 당국 간 협의를 북한에 제의할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당초 지난해 9월 추석 이산가족 상봉이 성사되면 DMZ 평화공원 관련 협의를 북한과 진행하려 했다.

박 대통령은 6일 신년 기자회견에서 통일시대를 열기 위해 DMZ 세계평화공원을 건설해 불신과 대결의 장벽을 허물고 유라시아 철도를 연결해 한반도를 신뢰와 평화의 통로로 만들면 통일은 그만큼 가까워질 것이라고 말했다. 윤완준 기자 zeitung@donga.com

A345면에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