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천안함 출구 찾기 여권 조용한 탐색

Posted September. 21, 2010 11:29,   

ENGLISH

정부 여당 내에서 천안함 출구전략과 남북관계 개선을 논의하기 시작했다는 관측이 이어지고 있다.

여권 핵심 관계자는 20일 동아일보 기자와 만나 북한이 핵, 천안함 폭침사건, 국군포로 송환 문제 중 어느 한 가지에서만이라도 전향적인 태도를 취한다면 정부는 북한의 다양한 요구에 응할 자세가 돼 있다며 북한이 남측에 적절한 명분만 준다면 북한이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국군포로 송환 문제의 경우 임태희 대통령실장이 지난해 10월 싱가포르에서 북한 김양건 조선노동당 통일전선부장을 만나 거의 해결했는데 나중에 송환 규모 때문에 꼬인 것이라며 더 이상 천안함에만 매달리지 않는다고 말하기도 했다.

물론 이는 정부의 공식 태도는 아니다.

이명박 대통령은 10일 방영된 러시아 국영 TV와의 인터뷰에서 북한의 사죄를 촉구한 바 있다. 김태효 대통령대외전략비서관도 15일 국방개혁 세미나에서 대규모 대북 인도적 지원은 천안함 사과가 전제돼야 한다고 말했다. 천안함 사건 후 발표된 524 대북조치가 여전히 유효하다는 것이다. 그러나 내부 기류는 조금씩 변화 조짐을 보이고 있다. 특히 더 이상 천안함에만 매달리지 않는다는 여권 핵심 관계자의 언급은 북한이 선택할 수 있는 옵션을 넓힐 수 있다는 적극적 태도로 주목된다. 이재오 특임장관이 이날 KBS 1TV에 출연해 대북 특사와 관련해 기회가 오면 누구든 가야 하지 않겠느냐고 말한 것도 여권 내 기류를 반영한다. 이 장관은 대북 쌀 지원 문제에 대해 (남북 간에) 신뢰의 과정이 있어야 더 급하다고 하면 더 줄 수 있고, 물꼬가 트이는 것이라며 5000t 주고 줄 것 다 줬다고 할 것은 아니다. 북한이 어렵다고, 도와달라고 요구하는 것도 신뢰의 한 계기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천안함 폭침사건과 관련해 최근 미 정부 당국자가 이 대통령이 당초 북한의 잘못 인정과 사죄를 요구했지만 지금은 애도를 표시하는 선으로 약화된 것 같다고 말했다고 워싱턴포스트가 17일 보도한 것도 이런 한국 정부 내부의 기류와 무관치 않다는 분석이다.



이명건 gun43@donga.com